ADVERTISEMENT

민주, 이재명 '1㎝ 열상' 문자 유포…"국무총리실 고발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정치테러 대책위원장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시청역 앞에서 열린 '제73차 촛불대행진'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정치테러 대책위원장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시청역 앞에서 열린 '제73차 촛불대행진'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해 관계 당국이 사건을 왜곡했다며 국무총리실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 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건 직후 국무총리실 대테러상황실발로 이 대표에 대한 테러의 의미를 축소하고 사건이 경상이라고 주장하는 문자가 불특정 다수에게 유포됐다”며 “여러 가지 정치적 법적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법리 검토를 해서 다음주  초에 총리실을 대상으로 고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이 대표의 부상이 1㎝ 열상으로 추정된다는 문자가 국무총리실에서 배포됐다며 진상규명을 촉구한 바 있다. 전 위원장은 “누가 발송을 지시했고 그 문자의 작성 경위는 무엇이고 어느 정도 유포됐는지 명명백백한 진상 규명을 요구한다”며 경찰과 소방당국의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전 위원장은 “대테러상황실의 문자는 수사를 축소하고 왜곡하는 하나의 발원지가 됐고, 또 일부 극우 보수 유튜버 세력들에 의해 가짜 뉴스가 배포되고 있다”며 “소방당국, 경찰당국, 총리실 세 기관이 이 사건을 축소하기 위한 의도로 전반적인 축소 왜곡 행위를 한 것에 대해서 면밀히 주시하고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식 의원은 “사건 발생 시점부터 경찰이 112 종합상황실, 소방을 비롯한 무전 기록을 주지 않고 있다”며 “무전 기록과 경찰이 확보하고 있는 당시 범행 현장 채록 영상도 제출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현장 물청소 지시 경위에 대한 자료 제출도 요구했다.

또 신상공개위원회에서 범인의 신상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한 데 대해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커터칼 테러 당시에도 하루도 안 돼서 신상공개가 됐고 리퍼트 주한 미 대사 습격에도 즉시 신상 공개가 됐다”며 “비공개된 경위를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향후 관련 상임위인 행정안전위와 정무위를 소집해 진상 규명을 추진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