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흉기에 뚫린 이재명 셔츠, 폐기 직전 쓰레기더미서 찾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피습 당시 입었던 와이셔츠가 병원에서 버려졌다. 수사 초기 와이셔츠 부재를 파악한 경찰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은 끝에 의료용 쓰레기봉투에서 옷을 수거해왔다.

12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이 대표가 피의자 김모씨(67)에게 피습당했을 당시 입고 있던 피 묻은 와이셔츠가 부산대병원에서 처리한 의료용 쓰레기봉투 더미 안에서 발견됐다.

이 대표 피습 사건을 맡은 부산경찰청은 수사 초기 피습 당시 동영상과 목격자 진술 등은 분석했으나 이 대표가 입었던 옷은 확보하지 못했다.

흉기로 관통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와이셔츠 옷깃. 위성욱 기자

흉기로 관통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와이셔츠 옷깃. 위성욱 기자

경찰이 이 대표가 응급 처치를 받은 부산대병원에 문의했으나 피습 후 긴박한 상황에서 누구도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못해 수사에 난항을 겪었다.

그러다 경찰은 이 대표의 와이셔츠가 병원에서 버려졌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수사 개시 며칠 만에 경남 진주의 한 의료폐기물 처리업체에서 폐기 직전이던 와이셔츠를 발견했다.

경찰이 의료용 쓰레기봉투에 담겨있던 와이셔츠를 수거하려 했으나 환경부는 의료용 쓰레기는 감염 등의 우려로 함부로 가져가면 안 된다며 난색을 보였다.

결국 경찰은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은 뒤 방진복 등을 입고서야 와이셔츠 증거물을 확보할 수 있었다.

피 묻은 와이셔츠에는 피습 당시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었다. 김씨가 찌른 흉기 끝이 와이셔츠 옷깃에 길이 1.5㎝, 내부 옷감에 길이 1.2㎝ 구멍을 냈다. 이 대표는 피습으로 목에 길이 1.4㎝ 자상을 입었다.

경찰은 지난 10일 수사 결과 발표 때 와이셔츠 사진을 공개하며 "흉기는 와이셔츠 목깃을 먼저 관통했다"며 "만약 목깃이 칼날을 막아주지 않았다면 치명적인 결과가 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