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청장 "이재명 대표 피습, 여야 떠나 모든 국민 납득하게 수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희근 경찰청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관련 질의를 받고 있다. 뉴스1

윤희근 경찰청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관련 질의를 받고 있다. 뉴스1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해 "여야를 떠나 모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철저히 수사해 조만간 결과를 소상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윤 청장은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처럼 말했다.

윤 청장은 "사건과 관련해 68명 규모의 수사본부를 구성해 주거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7회 조사하는 등 범행 전후 행적과 범행 경위 및 동기, 여죄와 조력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다각도로 수사 중"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피의자는 정신병력 진료 내역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나 프로파일러를 투입해 심리 상태를 분석 중이고 신상정보공개위원회를 9일 열 계획"이라며 "동선 분석, 휴대전화 포렌식, 주변인 조사 등을 통해 철저히 수사하고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청장은 피의자 김 모(67)씨의 당적 공개 여부에 대해선 "관련 법에 따라 저희가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해식 민주당 의원은 "사문화된 조항으로 다 공개가 돼왔고 범행 동기를 밝히는 데 결정적 단서인 만큼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윤 청장은 "다 공개가 됐다는 건 어떤 걸 말씀하시는 건지 모르겠다"며 공개 불가 원칙을 고수했다.

윤 청장은 다만 "당적과 피의자가 쓴 '남기는 말' 두 가지는 범행 동기를 밝히는 데 핵심인 것은 맞다"면서 "이 두 가지와 행적 및 압수물 분석, 피의자 조사 등 전체를 종합해 법적으로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청장은 또 정치테러인지 단순 범죄인지를 국민이 알도록 '남기는 말'을 공개해야 한다는 이형석 민주당 의원의 주장에 "압수물의 일종이므로 수사 진행 상황을 보면서 어느 단계에서 공개하는 게 좋을지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씨로 보이는 인물이 범행 전날 김해 봉하마을에서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범행을 연습하는 듯한 장면이 포착된 것을 두고 계획범죄이자 공범이 있을 수 있다는 의혹 제기에는 "이 부분을 포함해 종합적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천준호 민주당 의원은 이 대표가 1㎝ 열상을 입었다는 내용이 적힌 상황 보고와 단독 소행이라는 내용 등이 사건 초기에 전파된 것을 두고 "자작극 등 여러 가짜뉴스의 근거가 됐고 수사 방향성을 몰고 가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경찰에 책임을 물었다.

그러나 윤 청장은 "부상 정도는 전문가인 소방을 통해 확인한 것이며 경찰만이 아닌 각종 정부 기관에서 들어온 보고가 종합된 내용이 전파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윤 청장은 그러면서 "유사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 주요 인사 경비 강화를 위한 3단계 대책을 수립, 현재 1단계를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윤 청장에 따르면 1단계는 '주요 인사 전담보호팀' 구성 및 특별교육훈련 실시, 2단계는 선거운동 기간에만 운용하던 경호 목적의 근접 신변보호팀을 주요 인사 현장 방문 시 최대한 조기 배치, 3단계는 총선 선거 운동 기간 중 근접 신변보호팀 추가 배치 검토다.

윤 청장은 "현재 경호규칙에 명시된 경호 관련 사항을 법률로 제정하고 경호 대상에 정당 대표 등을 포함하는 방안도 각계 의견을 반영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