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극단 정치에 소환된 ‘DJ 정신’…박정희·전두환에도 손내민 까닭 [현장에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과거에 매여 싸우지 말고, 서로 사랑하면서 함께 행복한 미래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지난 6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열린 행사에서 AI 기술로 구현한 김 전 대통령이 무대에 깜짝 등장해 전한 당부의 말이다. 김 전 대통령은 “제 생애를 돌아보면, 민주주의· 인권·평화 실현을 위해 많은 고난에 찬 일생이었다고 생각하지만, 결코 불행한 일생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며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면서 안정과 평화와 번영의 나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의 김대중 전 대통령 AI 영상. 유튜브 캡처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의 김대중 전 대통령 AI 영상. 유튜브 캡처

실제 생전 김 전 대통령(DJ)은 과거에 매여 싸우는 대신 국민 분열을 치유하는 데 주력했다. ‘국민 통합’을 위해서라면 자신을 사지(死地)로 내몬 이들에 손을 내미는 것도 주저하지 않았다. 전두환 신군부의 ‘내란 음모 조작 사건’으로 고문까지 받았던 김 전 대통령은 1997년 대선 공약으로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내걸었고, 당선 직후 김영삼 당시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사면을 합의·발표했다.

그의 삶이 현대사다, 김대중 육성 회고록

☞파란만장한 한 인간의 인생, 그의 삶에서 읽는 한국 현대사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https://www.joongang.co.kr/plus/series/158

유신 시절인 1973년엔 이른바 ‘김대중 납치 사건’으로 목숨을 잃을 뻔했지만 박정희 대통령 기념관 건립 역시 DJ의 공약이었다. 2004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 자격으로 김 전 대통령을 만나 “아버지 시절 고생한 것에 대해 딸로서 사과한다”며 화답한 모습은 여야를 넘어 국민 통합 정신을 계승한 장면이었다.

행사장에서 여야 정치권 인사들이 기념촬영하는 모습. 뉴스1

행사장에서 여야 정치권 인사들이 기념촬영하는 모습. 뉴스1

6일 행사에 참석한 인사들도 모두 ‘DJ 정신’을 강조했지만, 은근히 상대를 탓하거나 말뿐인 통합을 외쳐 아쉬움을 남겼다. 피습을 당해 입원 중인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고민정 최고위원이 대독한 축사에서 “지난 1년 7개월간 언론 탄압, 노동 탄압이 되살아났다”고 지적했다. 정부·여당에선 “호남에서도 영남에서도 지금보다 훨씬 열심히 하겠다”(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갈등을 넘어 통합, 신뢰를 여는 데 힘쓰겠다”(한덕수 국무총리)는 말이 나왔으나, 누구도 야당과의 협치 재개를 입에 올리지 않았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김 전 대통령은 많은 핍박을 받았음에도 집권 후 일체 정치 보복을 하지 않는 통합의 정치를 펼쳤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오늘 김 전 대통령님이 염원한 세상이 다시 멀어지고 있고, 세상이 거꾸로 가고 있다”며 현 정권을 향해 뼈 있는 말을 남겼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6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6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AI 김대중’이 재현한 김 전 대통령의 육성은 정치권의 축사가 모두 끝난 뒤에 이뤄졌다. 거야(巨野)의 입법독주와 대통령의 거부권이 반복되는 정치권을 향한 고언(苦言)에 순간 행사장이 숙연해졌다. 이날 DJ의 육성은 김대중 정부에서 문화관광부 장관과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민정수석을 지낸 김성재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가 작성했다고 한다.

기념식에 참석한 한 여권 원로는 통화에서 “김 전 대통령이 모두의 힘을 모았기 때문에 IMF 위기도 이겨낼 수 있었는데, 지금은 이런 원동력이 없어 보인다”며 “김 전 대통령이 당선 후 통합 행보를 펼쳤듯, 결국 집권세력이 먼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야권 원로는 “DJ 통합정신은 당 안팎을 가리지 않았다. 자신에게 대들던 노무현·이해찬·정대철을 키워준 것도 김 전 대통령”이라고 전했다.

채진원 경희대 공공거버넌스 연구소 교수는 통화에서 “DJ 정신을 계승하겠다면서 오히려 상대의 약점을 공격해 권력을 유지하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현재 정치가 너무 퍽퍽하기에 더욱 DJ가 떠오르게 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