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최정혁의 마켓 나우

1월 지표 삼중주와 새해 미국 증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최정혁 한양사이버대 경제금융자산관리학과 교수

최정혁 한양사이버대 경제금융자산관리학과 교수

새해가 밝으면 주식시장은 1월 성과에 주목한다. 한 해를 시작하는 1월의 주가 움직임이 한 해 전체의 투자 성과를 좌우하는 경향이 강해서다. 일찌감치 이런 주식시장의 규칙성에 주목한 인물이 예일 허시였다. 마치 점성술사가 천체의 규칙성에서 미래를 읽어내듯 허시는 주식시장의 규칙성으로 주가의 방향을 예측했다. 산타 랠리, 1월 바로미터, 5월 매도 등이 그가 발굴한 주식시장의 주요 규칙성들이다. 이들을 조합해 1968년부터 매년 ‘주식 트레이더 연감’을 발간하며 한 해 주식시장을 예측해왔다. 허시가 사망한 이후엔 그의 아들이 사업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마켓 나우

마켓 나우

허시가 고안한 지표 가운데 적중률이 가장 높은 것은 ‘1월 지표 삼중주(January Indicator Trifecta)’다. 1월에 세 가지 지표가 순차적으로 모두 상승하면 그해 주식시장이 활황일 가능성이 매우 커지기 때문이다. 첫째 지표는 크리스마스 무렵부터 기대하는 ‘산타 랠리’다. 한 해의 마지막 5거래일과 새해의 첫 2거래일을 합한 7거래일 동안 주가가 상승하는 산타 랠리가 펼쳐지면 첫 번째 파란 불이 켜진다. 둘째는 새해 첫 5거래일 동안의 주가 움직임이고, 마지막은 ‘1월 바로미터’라고 불리는 1월 한 달간 주가 움직임이다. 산타 랠리에 이어 새해 첫 5거래일 동안 주가가 상승한 후 1월 한 달을 강세로 마감하는 해에는 1년 동안 주가가 오를 확률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1950년부터 2023년까지 삼중주가 성공한 해 가운데 주가(S&P500 지수)가 상승 마감한 해의 비율은 90.6%를 차지했고 평균 주가 상승률은 17.7%에 달했다. 2023년을 돌아보면 산타 랠리(0.8%)와 함께 첫 5거래일 랠리(1.4%)와 1월 랠리(6.2%)가 이어지면서 한 해 동안 24%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반면 주가가 크게 하락했던 2022년엔 비록 산타 랠리는 찾아왔지만, 첫 5거래일과 1월 한 달 모두 부진한 장세를 면치 못했다.

허시가 발견한 규칙성과 이를 뒷받침하는 통계 수치는 결국 ‘모멘텀(상승 탄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모멘텀은 많은 학술 연구에서도 기업의 규모, 가치 등과 함께 주가 수익률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밝혀진 바 있다. 스포츠에서 기선 제압이 팀의 승리에 유리한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것처럼 주식시장에서도 연초에 호재가 악재를 이겨내는 모멘텀이 연말까지 지속하는 것이다. 또한 ‘자기실현적 예언’도 작용한다. 규칙성에 대한 믿음이 강할수록 투자자들은 자신의 행동을 믿음에 맞춰감으로써 기존 규칙성이 더욱 강화되는 것이다.

아쉽게도 2024년엔 삼중주에 대한 기대를 접어야 한다. 지난 1월 3일까지 7거래일 동안 S&P500 지수가 0.9% 하락하며 산타 랠리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최정혁 한양사이버대 경제금융자산관리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