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바오'급 인기…"러시아서 태어난 첫 판다, 이름 공모에 38만명 참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 모스크바 동물원에서 태어난 판다 카튜샤. 신화=연합뉴스

러시아 모스크바 동물원에서 태어난 판다 카튜샤. 신화=연합뉴스

지난해 8월 러시아 모스크바 동물원에서 태어난 자이언트 판다 암컷 새끼의 이름이 '카튜샤'로 정해졌다.

세르게이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은 3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시민 38만명이 참여한 인터넷 공모로 판다의 이름을 '카튜샤'로 지었다"고 밝혔다.

카튜샤는 러시아 여성 이름이자 제2차 세계대전에서 유명해진 옛 소련 노래 제목이다. 소련 시절 로켓의 이름으로도 쓰였다.

10개의 후보 중에서 카튜샤, 모모, 마샤 등 3가지 이름이 선두를 달렸는데, 카튜샤가 가장 높은 29%의 지지를 얻었다.

모모는 모스크바의 첫음절을 딴 이름이고, 마샤는 어린이 애니메이션 '마샤와 곰'의 주인공 이름이다.

소뱌닌 시장은 "카튜샤는 이빨이 많이 났고 꽤 잘 걷는다. 검진 결과 체중은 8.67㎏이고 꼬리를 포함한 몸의 길이는 79.5㎝"라고 말했다.

러시아에서 판다가 태어난 건 카튜샤가 처음이다. 안전상의 이유로 현재 어미 딩딩과 동물원 관람객에게 공개되지 않는 울타리에서 살고 있다.

카튜샤의 부모인 딩딩과 루이(수컷)는 2019년 러시아와 중국 수교 70주년을 기념해 중국에서 모스크바로 15년 장기 임대 형식으로 보내졌다.

판다 전달식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정상회담을 마치고 나란히 참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