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이재명 습격범 당적' 민주당에 확인 요청…국힘도 "협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은 3일 이재명 대표의 피습과 관련 경찰이 피의자 김모(67)씨에 대한 당적 확인을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공보국은 공지를 통해 “경찰이 피의자의 당적 확인에 대해 공식적인 확인 요청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당은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에 따라 임의제출 형식으로 피의자의 당적 여부를 확인해 줬다”며 “피의자의 민주당 당적 여부와 범행의 동기, 범행 준비 과정이 경찰 수사 결과로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습격한 피의자 김모씨가 부산 연제구 부산경찰청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습격한 피의자 김모씨가 부산 연제구 부산경찰청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도 피의자 김모씨의 당적 논란에 대해 “수사 기관에서 필요해서 요청하는 경우에는 충분히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김모씨의국민의힘 당적 보유 여부에 대해 “당적 관련해서 저희가 가진 정보가 충분치 않다”며 “동명이인, 다른 분일 경우 피해가 있을 수 있어서 확인을 못 해 드리지만 수사 기관에서 필요해서 요청하는 경우에는 충분히 협조할 것”이라고 답했다.

경찰이 당적 확인을 요청했는지에 대해선 “아직 요청이 안 들어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경찰청 수사본부는 정당법에 따라 전날(2일)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오늘 영장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에 협조를 요청하고, 당원 명부 관련 자료 등을 확인 받았다.

현행 정당법에서는 범죄 수사를 위해 당원명부를 조사할 수 있는데 법원 영장이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경찰은 피해자가 제1야당 대표인 만큼 범행 동기를 밝히는데 피의자의 당적을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