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는 다르다는 걸 보여줄 것"...김기동 감독 FC서울 취임사

중앙일보

입력

포항을 떠나 올해부터 서울 지휘봉을 잡은 김기동 감독. 연합뉴스

포항을 떠나 올해부터 서울 지휘봉을 잡은 김기동 감독. 연합뉴스

"서울이 예전의 찬란한 영광을 되찾도록 노력하겠다."

프로축구 K리그1 FC서울의 신임 사령탑 김기동(51) 감독이 포부를 밝혔다. 김 감독은 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 열린 취임 기자회견에 참석해 "새로운 도전을 하며 부담감보단 설렘이 더 크다.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크기에 서울에 오게 됐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포항 스틸러스를 이끌고 2019년부터 거의 매년 K리그1 상위권 성적을 냈다. 지난해엔 리그 2위와 대한축구협회(FA)컵 우승을 달성했다. 그런데 지난달 서울로 전격 이적했다.

김 감독은 "포항에서 성적을 내자 '김기동은 포항이니까 가능한 거 아닌가'하는 얘기가 많이 나오더라. 신경 쓰진 않았지만, 그렇게 평가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었다"면서 "그런 가운데 서울이 제게 손을 내밀어 줬고, 고민 끝에 결심했다"고 서울 지휘봉을 잡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성적을 내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그는 "새로운 팀에서 내 능력을 펼칠 수 있고 잘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서울은 지난 시즌 파이널B(7~12위)로 밀려 7위에 그쳤다. 최근 4개 시즌 연속 파이널B행에 머물며 강팀의 자존심을 구겼다. 김 감독은 "서울이 바뀌어야 할 건 결국 '성적' 아닐까 싶다. 외부에서 볼 때도 그런 점이 아쉬웠다"면서 "서울이 한국 축구를 이끄는 구단으로 흥행도 더 주도하도록 팬들이 좋아하는 축구를 통해 상위권에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를 목표로 두고, 제가 서울에 있는 동안에는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게 목표"라며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고 강조했다.

아직 재계약 전인 미드필더 기성용에 대해선 "'서울이 기성용'이고 '기성용이 곧 서울' 아니냐. 빨리 계약해서 함께 좋은 축구를 해보자고 얘기했다"면서 "서울에 애정이 많은 선수라고 느꼈고, 곧 좋은 선택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5일 구리 GS 챔피언스파크에서 첫 팀 훈련을 지휘한다. 그는 "선수들에게 '김기동은 다르다'는 걸 보여주고 싶고, 나를 믿고 따라와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