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18㎝ 흉기' 피습…목 부위 1㎝ 열상, 의식 있는 상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현장을 방문하던 중 한 남성이 찌른 흉기에 습격을 당했다. 이 대표는 목 부위에 상처를 입고 부산대병원에서 응급 치료를 받은 뒤 서울대병원으로 다시 이송됐다. 의식은 있는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부지 방문 중 피습을 당했다. 사진 유튜브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부지 방문 중 피습을 당했다. 사진 유튜브 캡처

이 대표 흉기 피습 사건은 이날 오전 10시 27분쯤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후 기자들과 문답을 진행하던 중 일어났다. 이 대표가 걸어가며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이 이어지던 중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60~70대 남성이 흉기로 이 대표의 왼쪽 목 부위를 공격했다. 이 대표는 피를 흘리며 쓰러졌다. 이 대표를 흉기로 공격한 남성은 왕관 모양의 ‘이재명 지지’ 머리띠를 쓰고 있었다. 흉기 피습 순간, 주변에서는 '악'하는 비명이 터져 나왔고, "뭐야, 뭐야, 뭐야" 등 당황하는 사람들도 나타났다.

이 대표를 옆에서 수행하던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 한민수 대변인 등이 곧바로 손수건으로 지혈해야 할 정도로 상황이 급박했다. 바로 옆에서 상황을 목격한 한 민주당 당직자는 “20cm 이상의 긴 흉기였다. 책에 사인을 해달라고 했다가 제지를 당하자 바로 습격한 것 같다”고 전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 대표 피습에 사용된 흉기는 총 길이 18㎝, 칼날 길이 13㎝로 피의자가 미리 인터넷을 통해 구매한 것이라고 한다.

2일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항전망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피습한 용의자가 흉기를 든 채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뉴시스

2일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항전망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흉기로 피습한 용의자가 흉기를 든 채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뉴시스

경찰은 10시 32분쯤 이 대표를 흉기로 찌른 A씨를 현장에서 체포해 경찰서로 이동했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범행 동기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현장 경호·경비 인력이 있었는지도 확인할 방침이다.

이 대표는 사건 발생 20여 분이 지난 10시 47분쯤 헬기로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로 후송됐다. 당시 이 대표는 출혈이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의식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이 대표가 목 부위에 1㎝ 정도의 열상을 입은 것으로 파악 중이다.

부산대병원 관계자는 “이 대표의 구체적 상태는 개인정보라 그쪽에서 발표할 것”이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부산대병원 외상센터에서 응급 치료를 받은 뒤 오후 1시쯤 다시 헬기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현지 브리핑에서 이 대표의 상태와 관련해 “경정맥 손상이 의심된다”며 “자칫 대량 출혈이 우려되는 상황이어서 서울대병원 후송 후 신속하게 수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 대표 피습 소식에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벌어졌다"며 이 대표 안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고 대통령실 김수경 대변인이 밝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 사회에서 절대로,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4·10 총선을 99일 앞두고 제 1야당 대표에 대한 흉기 피습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정국에 미칠 파장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야당 대표에 대한 피습은 2006년 5·31 지방선거 직전인 5월 20일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 유세 도중 커터칼 테러를 당해 오른쪽 뺨에 11㎝ 자상을 입고 입원한 적 있다.

2015년 3월에는 마크 리퍼트 당시 주한 미국대사가 조찬 행사 도중 “남북통일” “전쟁 반대” 등을 외친 50대 남성으로부터 흉기로 피습당해 얼굴에 길이 11cm, 깊이 3cm에 이르는 큰 부상을 입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