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광안리 드론쇼’ 10만명 추위 속 헛걸음…청룡, 19시간 뒤 지각 비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1일 오후 7시17분쯤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에서 드론 2000대가 그려낸 청룡 형상. 김민주 기자

1일 오후 7시17분쯤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에서 드론 2000대가 그려낸 청룡 형상. 김민주 기자

새해를 맞아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열릴 예정이던 드론 공연이 돌연 취소됐다. 추운 날씨에도 현장을 찾았던 사람들에게선 불만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1일 오후 7시에 열기로 했던 사과 공연도 17분 늦게 시작됐다. 이 공연은 수영구가 드론 업체에 위탁해 준비했다. 예산 약 6000만원을 썼다.

1일 부산 수영구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 전후로 광안리해수욕장 일대에서 ‘광안리 M 드론라이트쇼 2024 카운트다운’ 공연이 열릴 예정이었다. 드론 2000여대를 띄워 2024년 카운트다운 숫자를 보여준 뒤, 갑진년(甲辰年)의 상징인 청룡 이미지를 밤하늘에 수놓을 계획이었다.

당시 현장에는 경찰과 수영구 추산 8만~10만명이 몰렸다. 하루 전 열린 리허설 동영상이 전국적으로 큰 관심을 끌면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공연은 진행되지 않았고, 결국 오전 0시 30분 취소됐다. 당시 수영구 관계자는 “예상보다 많은 인파가 몰려 통신 장애가 생겼다”며 “드론을 정상적으로 제어할 수 없어 공연을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수영구는 행사 홈페이지에도 사과 공지를 올렸다.

하지만 공연을 보러 왔던 사람들은 수영구 등의 미숙한 대처에 불만을 표시했다. 박모(49·여·기장군) 씨는 “뜻깊은 행사를 보며 한 해를 시작하고 싶었는데 실망했다”며 “부산 이외 지역이나 외국에서 온 관광객이 항의하는 모습도 봤다”고 전했다. 배모(53·남·수영구) 씨는 “새해를 도둑맞은 기분”이라며 “일 년에 한 번밖에 없는 순간을 이렇게 보내니 분노마저 느껴진다”고 말했다.

1일 오후 다시 열린 사과 공연은 3만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12분 만에 끝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