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물가 3.6% 올라…서비스‧공공요금이 고물가 견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대 중반을 나타냈다. 고물가 흐름이 이어졌다. 3%대 초반대로 물가 상승세가 둔화할 것이라는 정부 전망은 빗나갔다. 외식 등 서비스가격 오름세가 여전한 데다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은 역대 최대 폭으로 오르면서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

19년 만에 2년 연속 3% 이상 올라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통계청이 29일 발표한 ‘2023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3.6% 상승했다. 지난해(5.1%)보단 소폭 둔화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를 제외하고 올해보다 물가상승률이 높았던 가장 최근 연도는 12년 전인 2011년(4%)이다. 2년 연속 물가가 3% 이상 오른 것도 2003년(3.5%)∼2004년(3.6%) 이후 19년 만이다. 2013년부터 2020년까지는 물가상승률이 0~1%대였다.

이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3.2% 오르며 올해 마지막 달까지도 3%대 고물가 흐름이 이어졌다. 지난 1월엔 물가상승률이 5%에 달했지만, 점차 낮아지면서 6월(2.7%)과 7월(2.4%)엔 2%대까지 내려갔다. 그러나 8월 3.4%로 다시 오른 이후 5개월째 3%대 상승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유가·과일 변수에 전망치 웃돌아

정부 전망은 빗나갔다. 정부는 지난 7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올해 연간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3.3%로 제시했다. 국제 원자재 가격 하락 등으로 하반기 물가가 빠르게 안정세를 찾을 것이라고 보면서다. 그러나 9월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에 육박하는 등 변수가 나타났다. 거기다 농산물 등 먹거리 물가까지 급등세를 보이면서 하반기 뚜렷한 물가상승 둔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29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뉴스1

29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뉴스1

정부 관계자는 “물가를 전망한 시점에선 국제유가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모두 내려가는 시점이었다. 기후 문제로 인해 과일 가격이 하반기에 예상보다 크게 오른 것도 큰 변수로 작용했다”며 “국제유가는 다시 하락하면서 안정세를 찾았고, 근원물가는 꾸준한 둔화 추이를 보이고 있어 내년 물가 상승률은 둔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비스와 공공요금이 견인

품목별로 봤을 때 올해 물가상승을 견인한 건 개인서비스와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이다. 개인서비스 가격은 전년보다 4.8% 오르면서 전체 물가상승률(3.6%)의 1.6%포인트를 기여했다. 개인서비스는 외식과 미용·세탁과 같은 생활서비스로 구성된다. 고금리로 인해 소상공인의 비용 부담이 커진 데다 한 번 오르면 떨어지지는 않는 서비스 가격 특성이 반영됐다는 풀이가 나온다.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은 1년 전보다 20% 올랐다. 전체 물가상승률의 0.68%포인트를 공공요금 인상이 기여했다. 한국전력의 부채 규모가 커지면서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을 인상한 영향이다. 전기·가스·수도 가격의 경우 관련 항목을 집계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올해가 가장 큰 오름폭을 기록했다.

“내년 완만한 둔화 이어질 듯”

11월부터 식료품·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이 2%대로 떨어진 건 긍정적 신호다. 물가 상승 둔화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신호여서다. 김웅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농산물 가격이 점차 안정되고 유가가 다시 크게 오르지 않는다면 물가상승률은 앞으로 둔화 추세를 완만히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