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은 있나'…삼성 이병철 회장 질문 받은 정의채 몬시뇰 선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의채 몬시뇰 신부. 중앙포토

정의채 몬시뇰 신부. 중앙포토

천주교 원로 석학 정의채(세례명 바오로) 몬시뇰이 27일 선종했다. 98세.

1925년 평안북도 정주 출신인 정 몬시뇰은 28세인 1953년 사제품을 받았다. 부산 초량 본당과 서대신 본당에서 보좌신부를 지낸 뒤 로마 우르바노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1961년부터 1984년까지 가톨릭대 신학부(현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 교수로 근무하며 부학장과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이후 천주교 서울대교구 불광동 본당과 명동 본당 주임신부를 지낸 후 학교로 돌아가 학장(당시 총장)으로서 행정과 후학 양성에 힘썼다.

정 몬시뇰은 1990년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특명으로 제8차 세계주교시노드(주교대의원회의) 정기총회에서 ‘가톨릭 종합대학 안에서의 신학생 양성’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기도 했다. 1991년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했다.

그는 1992∼2009년 서강대 석좌교수를 지냈고 2005년 주교품을 받지 않은 가톨릭 고위 성직자에게 교황이 부여하는 몬시뇰 칭호를 받았다.

『형이상학』, 『존재의 근거 문제』, 『삶을 생각하며』, 『사상과 시대의 증언』, 『현재와 과거, 미래를 넘나드는 삶』, 『모든 것이 은혜였습니다』, 『철학의 위안』, 『중세 철학사』 등의 저서·역서를 남겼다.

정 몬시뇰은 1987년 삼성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으로부터 ‘신은 있는가’, ‘삶은 왜 고통스러운가’ 등 인생의 본질과 맞닿은 24가지 질문을 전달받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정 몬시뇰의 빈소는 명동대성당 지하 성당에 마련되며 28일 오전 11시부터 조문객을 받는다.

장례미사는 서울대교구장인 정순택 대주교와 사제단의 공동집전으로 30일 오전 10시 명동대성당에서 열린다. 장지는 천주교 서울대교구 용인공원묘원 내 성직자 묘역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