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 측근' 남평오 전 민정실장 "대장동 최초 제보자는 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이 “민주당의 악순환을 바로잡고 싶다”며 2021년 언론을 통해 처음 제기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최초 제보자가 자신이라고 밝혔다.

 남 전 실장은 27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제보 사실을 공개한 배경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패배 원인으로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을 꼽고 있는데,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 때문이라는 이유로 ‘이낙연 낙마’ 운동이 지속되고 있다”라며 “이런 민주당의 악순환을 바로잡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은 박종명 경기경제신문 대표가 2021년 8월 31일 ‘이재명 후보님, ㈜화천대유자산관리는 누구 것입니까’라는 칼럼을 게재하면서 처음 수면 위로 불거졌다. 남 전 실장은 최초 의혹 보도 후 약 2년 반이 지나 자신이 박 대표에게 제보한 사실을 공개했다.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

 이 전 대표가 국무총리로 지낸 2017~2018년 남 전 실장은 국무총리실 정무협력비서관과 민정실장을 지냈다. 제보 당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경선 캠프 종합상황실장도 맡고 있었다.

 남 전 실장은 제보한 계기와 관련해선 “도덕적으로 정당하지 못한 부분을 제보한 것”이라며 당시 대장동 원주민, 부동산중개사, 성남시의회 질의 내용 등을 토대로 대장동 의혹을 추적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대장동 일대에선 개발 사업 관련해 원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질 않았고, 대장동 일대의 부동산중개사들이 여러 의혹이 있다는 이야기를 공통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남 전 실장은 지난 대선 기간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책임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돌린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진실을 왜곡하는 무리한 프레임”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이 사실을 왜곡시켰다”라며 “‘몸통이 윤석열’, ‘대장동 제보 때문에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커진 것’이라는 진실을 호도하는 프레임 때문에 여기까진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남 전 실장은 하지만 “대선 당시 ‘이낙연 캠프’와 대장동 제보는 전혀 관련이 없다. 개별적으로 제보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에서 소환 요청이 있으면 언제든지 응할 것”이라고 했다. 남 전 실장은 이날 오후 3시 이낙연계 싱크탱크인 연대와공생 대장동 최초 제보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