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김용 재판 허위 알리바이’ 민주당 부대변인 참고인 조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성준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이 1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남원·임실·순창 선거구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뉴스1

성준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이 14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에서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남원·임실·순창 선거구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뉴스1

김용(57·구속)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재판에서 위증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성준후(57) 민주당 부대변인이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강백신)는 이날 오전 성 부대변인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검찰은 성 부대변인을 상대로 이모 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원장의 증언 이전에 관련자들과 소통하며 위증에 관여했는지 등을 묻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재판에서, 김 전 부원장의 허위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한 조작이 있었다고 의심한다.

성 부대변인은 이재명 대표를 성남시장 시절부터 10여년간 가깝게 보좌해왔다. 22대 국회의원 남원·임실·순창 선거구에 출마를 선언하고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성 부대변인은 조사에 출석하기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이게 민주주의의 퇴행이 아니고 뭔가”라고 강한 어조로 검찰을 비판했다. 성 부대변인은 자신이 검찰의 강제수사 대상이 된 배경에 대해 “경기도에너지센터장 신모씨가 지난해 12월에 나에게 (김씨의) 동선을 얘기했다고 하니 주위에 혹시 뭐가 있나 생각해서 그러는 것”이라며 “검찰이 (김씨가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날짜를 특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럼 날짜를 한번 지켜보자’라고 말하고는 다 끝난 상황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날짜를 특정한 것이 올해 5월인데 지난해 12월과 무슨 상관이 있나. 그때 위증교사 할 대상이라도 있었나”라고 반문하며 “이게 선거 방해가 아니면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검찰은 지난 22일 성 부대변인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했다.

검찰은 이날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이우종 전 경기아트센터 사장 등 관련자들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