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소희 '안중근 사진'에 日 반발…서경덕 "역사 못배운 탓"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한소희 인스타그램 캡처

사진 한소희 인스타그램 캡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7일 배우 한소희씨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안중근 의사 사진을 올렸다가 일본 네티즌으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은 데 대해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을 못 받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넷플릭스 드라마 '경성크리처'에 출연한 한소희씨가 최근 자신의 SNS에 글과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는데, 사진 가운데 안중근 의사의 사진을 게재한 것이 일본 내에서 논란이 된 것 같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어 "올해 초 안중근 의사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 영화 '영웅'이 성황리에 상영될 때, 일본 측 SNS상에서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로 간주해 큰 논란이 된 적도 있다"고 했다.

그는 일본 총리를 지낸 스가 요시히데가 지난 2014년 중국에 안중근 기념관이 개관하자 "일본 초대 총리를 살해해 사형판결을 받은 테러리스트"라고 말해 일본 우익 세력의 찬사를 받은 사실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한소희씨 댓글 테러, '영웅'에 대한 어이없는 반응은 일본 정부에서 올바른 역사교육을 시행하지 않았기에 벌어진 결과"라고 꼬집었다.

또 "K드라마 및 K영화가 전 세계에서 주목받으니 (일본은) 자신들의 역사적 과오가 제대로 드러날까 봐 두려워하는 모양새"라며 "날로 심해져 가는 일본과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K콘텐츠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가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