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한동훈 연초 회동 추진…대통령실 “특검 반헌법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한동훈

한동훈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밀어붙이는 이른바 ‘쌍특검(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 법안에 대해 대통령실이 이례적으로 공개 비판을 했다. 이관섭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24일 KBS에 출연해 “총선을 겨냥해 흠집 내기를 위한 의도로 만든 법안이 아니냐는 생각을 (대통령실은) 확고하게 갖고 있다”며 “국회에서 정부로 넘어오면 입장을 정해서 어떤 대응을 할지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쌍특검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법안 통과를 나흘 앞두고 대통령실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예고한 것으로 해석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두 특검 법안 모두 헌법 정신에 반한다는 것이 대통령실 내 일관된 의견”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독소조항 제거, 총선 이후 특검 실시’라는 조건부 수용안에도 부정적이다.

대통령실은 특검법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지만, ‘한동훈 비대위 체제’에 대해선 어떠한 언급도 삼가는 분위기다. 김대기 비서실장도 참모들에게 “당무에 개입한다는 오해를 주는 어떠한 언급도 삼가라”는 지침까지 내렸다고 한다. 야당이 ‘윤바타(윤석열 아바타) 비대위’라고 한 전 장관을 공격하는 상황에서 빌미를 줘선 안 된다는 것이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당헌·당규에 따라 비대위원 선정부터 당에 대한 모든 전권은 한동훈 전 장관이 갖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한 전 장관이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된 이후 윤 대통령과 연초 회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당 대표와 꾸준히 소통을 이어왔다”며 “비대위원장도 당 대표인 만큼 당의 움직임에 맞춰 일정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가 추진하는 신당 창당은 한 전 장관의 비대위원장 등판으로 동력이 약화했다는 평가가 여권에서 나오고 있다. 신당의 명분이 줄었다는 것이다. 정광재 대변인은 “한 전 장관이 비대위원장으로 오면서 당의 쇄신과 혁신을 얘기할 텐데, 이걸 듣지 않고 탈당하겠다고 하면 어불성설이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도 “한 전 장관이 기성 정치인과 다른 대답을 내놓을수록 이 전 대표와 같은 당내 비토 세력의 영향력은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전 대표 핵심 측근의 신당 합류 역시 불발됐다. 이 전 대표는 3·8 전당대회에 출마했던 이른바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멤버를 중심으로 그동안 신당 추진 작업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그중 한 명인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이 가장 먼저 대열에서 이탈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한 전 장관의 비대위원장 입성이 확정된 뒤 ‘천아인’과는 다른 결의 행보를 보여왔다. 그는 지난 22일 미디어 플랫폼 ‘얼룩소(alookso)’에 “한동훈 지명자의 스마트함이 민생 문제 해결에서 빛나길 고대한다”고 적었다. 경기 포천-가평 출마를 노리는 김 전 최고위원으로선 한동훈 비대위 체제가 등장하며 탈당 유인이 줄었다는 관측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보수색이 강한 지역구인 만큼 국민의힘 후보로 공천받을 기회를 뿌리치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