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업은 재벌 2세 아들"…120평 방배동 집 일상 공개한 SK 3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휴먼스토리' 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 '휴먼스토리' 유튜브 영상 캡처

부업으로 재벌 2세의 아들을 하고 있습니다

고(故) 최종건 SK 창업주 넷째딸 최예정씨의 아들 이승환(35) 돌고도네이션 이사장이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유튜브 채널 '휴먼스토리'에는 15일 'SK대기업 재벌 3세의 하루-돌고도네이션 이승환 대표'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은 120평 크기의 서울 서초구 방배동 집에서 이 대표가 출근 준비를 하는 장면부터 시작된다. 그는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이 집에서 살았다고 한다.

이 대표는 자신을 "기부 플랫폼 '돌고'의 대표"라고 소개했다. 유튜브에 출연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정말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며 "사실 딱히 제가 외부에 저를 노출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제가 기부 자선사업을 하고 있고, 기부문화를 바꾸려 노력하고 있는데 저 혼자 바꿀 수 있는 건 아니다"며 "대중과 함께 혁신을 일으키려면 소통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출연하게 됐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돌고'는 기부 애플리케이션으로, 기부자의 기부금 전액이 수혜자에게 돌아간다. 또 기부금 사용 내역이 모두 공개돼 내가 낸 기부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기부금이 전액 수혜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누군가 100만원을 기부할 경우 3%의 적자가 난다"고 설명했다. 기부자들의 카드 수수료 등을 모두 회사가 부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계속 적자가 나도 회사를 운영하는 이유에 대해 그는 "지금까진 거래액이 크지 않아 카드 수수료 등을 제가 감당할 수 있다"며 "이보다도 최대한 많은 사람이 참여해 사회의 문제를 인지하고, 같이 의견을 내서 사회를 바꾸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창업한 이유에 대해 "2017년쯤 삼촌과 싸웠다. 정확하게는 제가 혼나고 회사를 나왔다"고 했다. 그는 과거 SK그룹에서 5년간 근무했다.

이 대표는 "삼촌과 비전이 맞지 않았다. 이다음엔 기회가 없을 것 같아 내 사업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처음에는 하고 싶은 것을 하다가 실패했고,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게 뭘까 고민하다가 자선사업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재벌 3세로 사는 데 어려운 점도 있다며 "기대심이 많은 것 같다. 그게 좀 부담스러웠다"고 했다. 이어 "친구 사귀는 것도 굉장히 어려웠다"며 "밥 사라, 술 사라. 한 번이 쉽지 계속해야 하는 압박이 있다. 1년에 몇천만원 단위로 밥을 사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금수저가 꿈인 사람들에게 한 말씀 해달라'고 하자 우스갯소리로 "금수저가 꿈이면 다시 태어나야 하는 게 아니냐"면서 "모두가 각자의 삶을 사는 거고 자기만의 행복을 만드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해당 영상은 게시 하루 만인 이날 현재 조회 수 192만회를 기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