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 신당, 호남보다 TK서 더 환영받았다…"역선택 가능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년 1월을 목표로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낙연 신당’이 호남보다 대구ㆍ경북(TK)에서 높은 지지를 받는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삼육보건대에서 '대한민국 생존전략'을 주제로 강연한 뒤 나오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삼육보건대에서 '대한민국 생존전략'을 주제로 강연한 뒤 나오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이 지난 12~14일에 걸쳐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른바 ‘이낙연 신당’에 대해 ‘좋게 본다’고 답한 응답자는 34%였다. ‘좋지 않게 본다’고 답한 비율은 46%였고, 20%는 의견을 유보했다.

특히 민주당 지지층보다 국민의힘 지지층 중에서 신당에 대한 긍정평가가 많았다. 자신이 민주당 지지자라고 응답한 이들 가운데 긍정평가는 21%, 부정 평가는 71%였다. 반면 국민의힘에선 54%가 신당을 긍정적으로 봤다. 지역별로도 보수성향이 강한 TK에서 신당에 대한 긍정평가 비율이 44%로 가장 높았다. 부산ㆍ울산ㆍ경남(PK), 대전ㆍ세종ㆍ충청이 39%로 그 뒤를 이었다. 호남에선 긍정평가가 26%, 부정평가 64%로 조사지역 중 가장 긍정평가가 적었다.

앞서 여론조사업체 여론조사공정이 데일리안 의뢰로 실시해 12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도 호남(11.5%)에서 이낙연 신당의 지지율이 PK(12.4%)보다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제3지대에서 이낙연 신당 출현만 가정한 해당 여론조사에서 이낙연 신당의 지지율은 7.9%였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호남은 지난 대선 경선 전까지만 해도 이 전 대표의 최대 지지기반으로 꼽혔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발탁으로 정치권에 입문한 이 전 대표는 전남 영광 출신으로 전남에서만 4선(종로에서 1선) 국회의원을 지냈고, 전남지사를 역임했다. 지난 6월 귀국한 뒤 8월 강연 등으로 본격 정치 행보를 재개할 때도 호남부터 찾았다.

그러나 최근 여론조사 흐름이 보여주듯 호남 지역 의원이 이 전 대표를 연일 앞장서서 비판하고 있다. 이형석 의원(광주 북을)은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과 호남 울타리 안에서 5선 의원과 총리, 당 대표를 지낸 분이 도의를 저버리면 호남은 이 전 대표를 외면할 게 불 보듯 뻔하다. 호남 지지를 못 받는 신당은 사상누각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측근으로 꼽혔던 이병훈 의원(광주 동남을)도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신당 참여 의사가 없고,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통화에서 “이 전 대표가 신당 창당을 강행할 경우엔 절연”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분열은 필패”라는 위기감이 호남에서 가장 크다는 분석이 많다. 한 호남 지역 의원은 “호남은 대선에서 근소하게 진 이후로 ‘총선에서도 분열하면 필패’라는 위기감이 있다. 당원들이 만날 때마다 ‘당신도 탈당할 거냐’고 묻는 데 아주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호남 지지를 못 받으면 이낙연 신당 성공은 힘들다”는 관측도 있다. 2016년 당시 ‘안철수 신당’이었던 국민의당이 파급력이 컸던 것도 호남 의석 28석 중 23석을 휩쓰는 등 호남 지지가 탄탄했었기 때문이다. 당내에선 지난 대선 경선 당시 국민의힘 경선 후보였던 유승민 전 의원이 호남 및 민주당 지지층에서 지지율이 높아 ‘역선택’ 평가를 받았던 걸 들며 “이낙연 신당이 TK에서 환영받는 건 역선택”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더좋은미래 의원들이 15일 국회에서 이낙연 전 대표의 창당 선언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더좋은미래 의원들이 15일 국회에서 이낙연 전 대표의 창당 선언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내 최대 의원모임으로 꼽히는 ‘더좋은미래’도 1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대표를 향해 “신당 창당 선언을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1야당 민주당은 단결해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폭정을 저지할 책임이 있다”며 “민주당 큰 어른의 느닷없는 신당 창당 선언은 민주당과 지지세력의 분열만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당 지도부를 향해서도 “당내 다양한 의견을 가진 의원을 비롯한 각 의견 그룹을 적극적으로 만나 소통해달라”고 촉구했다.

다만 이 전 대표 측은 “1월 중순 전후로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며 창당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한 측근은 “현역 의원들은 공천 때문에 (신당을 비판하는 것이) 당연한 반응”이라며 “그러나 이재명 대표가 결국 공천에서 자기 사람 채우기를 할 거란 게 피부에 와 닿으면 가만히 앉아서 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 측은 최근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과 회동을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