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잠행' 김기현, 이준석과 비공개 회동…"서로의 거취 논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의 김기현(오른쪽) 대표와 이준석 전 대표. 김상선 기자

국민의힘의 김기현(오른쪽) 대표와 이준석 전 대표. 김상선 기자

거취 문제를 놓고 잠행 중인 국민의힘의 김기현 대표가 13일 오전 이준석 전 대표와 비공개로 회동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양측이 만나 서로의 거취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장제원 의원이 총선 불출마 신호탄을 쏘아 올리면서 당내에서는 인적 쇄신의 과녁이 다음엔 어디로 향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만희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표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시간이 다 돼 가는데, 그런 부분이 정리되면 '많은 얘기'가 나오지 않겠나"라며 "모든 방향성이 정해진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이 언급한 '많은 얘기'는 추가 불출마 선언으로 해석되고 있다.

앞서 인요한 혁신위는 '당 지도부 및 중진, 대통령과 가까운 분들부터 총선 불출마나 험지 출마 등 희생의 자세를 보일 것'을 당 지도부에 요구했다.

여기에 해당하는 '친윤(친윤석열)' 핵심 인사인 장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고, 지도부를 이끄는 김 대표가 거취 문제를 정리하고 나면 다른 중진이나 친윤 인사들을 향한 불출마 요구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서 탈당 의사를 사실상 공식화하면서 "초선 의원들이 연판장을 계속 쓰면서 정치를 하는데, 그 대상이 이준석·나경원이었다가 이제는 김 대표를 옹위하는 방향으로 쓰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