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당 "류호정 창당 선언, 국회법 어긴 꼼수…즉각 탈당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의당은 11일 '새로운 선택'과 신당 창당을 선언한 류호정 의원에게 "즉각 탈당하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김가영 정의당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다른 당의 창당을 선언했으면서 정의당 당원들과 정의당을 지지한 국민들로부터 부여받은 비례대표 국회의원직을 이용해 오로지 자신만의 이익을 위한 뻔뻔한 정치 행보를 하는 데에 류 의원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비례대표 의원이 소속 정당에서 당적을 이탈하면 의원직을 잃도록 되어 있는 것이 국회법"이라며 "정치적 입장을 달리해 탈당한다면 법과 정치 도의에 맞게 의원직을 내려놓으면 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류호정 의원과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이 11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한국 사회 젠더 갈등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류호정 의원과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이 11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한국 사회 젠더 갈등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기득권을 누리고자 꼼수를 부려 국회법을 어기고, 편법을 동원해 국민의 세금을 도둑질하고, 양심마저 내버린 비루한 억지를 부리니 정의당 당원들과 국민의 분노가 높아지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김 부대변인은 "최소한의 도리, 도의도 이익 앞에 내던지는 추한 모습을 보이면서, 남들만 규정하는 내로남불, 양심불량 정치가 본인이 주장했던 새로운 정치는 결코 될 수 없다"며 "새로운 정치를 선언한 만큼 누워서 침 뱉는 부끄러운 자기모순 정치 그만하고, 정의당 당원과 국민의 상식적인 요구를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류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태섭 전 의원과 함께 '새로운 선택' 창당을 선언했다. 류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정의당 비례대표 1번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비례대표 의원은 탈당 시에 의원직이 상실된다. 류 의원은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나 정의당 당적 유지에 대해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나는 나가지 않을 것"이라며 정의당에 남아 당원들에게 신당 합류를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