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요한 "혁신위 마무리…11일 보고로 활동 종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활동이 오는 11일 보고를 끝으로 조기 종료된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7일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사실상 오늘 혁신위 회의로 (혁신위를) 마무리한다”며 “월요일 보고로 혁신위 활동은 다 종료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는 “맨 먼저 대통령께 감사드린다. 혁신위가 끝나기 전에 개각을 일찍 단행하셔서 좋은 후보들이 선거에 나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셨다”고 말했다.

김 대표를 향해서는 “혁신위원장을 맡는 기회를 주시고 정치가 얼마나 험난하고 어려운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많이 배우고 나간다”고 감사를 전했다.

이어 “혁신위원들에게 제일 고맙다. 이분들이 정말 열심히 했다”며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이 뭘 원하는지 잘 파악해서 우리는 50%는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머지 50%는 당에 맡기고 기대하면서 좀 더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혁신위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한 뒤 취재진의 퇴장을 기다리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혁신위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한 뒤 취재진의 퇴장을 기다리고 있다. 김성룡 기자

마지막 회의에 참석한 정해용 혁신위원은 “(인 위원장이) ‘아직은 혁신이 마무리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미흡하고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그동안 수고했다. 앞으로도 당이 혁신안을 수용하고 선거에서 이기는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하면서 오늘 회의를 종료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회의 전 박우진 혁신위원이 기자들과 만나 일부 혁신위원을 공천관리위원으로 추천하자는 의견을 내겠다고 했지만, 실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정 위원은 브리핑에서 “박 위원이 용기 있게 그런 말을 했는데 다른 위원들이 ‘아무런 욕심 없이 국민 마음을 전달하고 기다리자’고 해 안건으로 삼지 않았다”고 말했다.

혁신위원회 활동은 오는 11일 마지막 혁신안을 보고하고 백서를 만드는 것으로 종료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