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BM·메타·AMD 등 50개사 ‘AI 오픈소스 동맹’…챗GPT와 경쟁

중앙일보

입력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 로고. AP=연합뉴스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 로고. AP=연합뉴스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와 IBM 등 50개 이상의 인공지능(AI) 기업과 기관이 ‘AI 동맹’을 결성해 오픈AI가 개발한 챗GPT와 경쟁에 나섰다고 5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AI 동맹에는 메타와 IBM 외에도 반도체 기업 인텔, 엔비디아의 경쟁사로 꼽히는 AMD 등이 참여하며 예일대와 코넬대 등 학계, 미 항공우주국(NASA)과 국립과학재단(NSF) 등 기관들도 합류한다.

목표는 ‘개방형 혁신과 개방형 과학’을 지지하는 자원을 모아 빅테크와 학계 등이 기술을 무료로 공유하는 오픈 소스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다리오 길 IBM 수석 부사장은 “메타와 함께 올해 8월부터 오픈AI처럼 주목받지 못한 기업을 모으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지난 1년간 AI에 대한 논의가 생태계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AI 동맹 구축 이유를 설명했다. 챗GPT 공개 이후 AI 관련 논의를 주도하고 있는 오픈AI의 방식이 폐쇄적이라는 취지다.

참여 기업 중 다수가 자체 AI를 보유하며 오픈AI로 몰리는 관심을 받고자 하는 곳들이라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평가했다.

AI 동맹은 우선 규제와 안전 등 6개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조만간 AI 안전 및 모델 검증을 위한 도구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