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FBI도 놀란 '위장 인생' 40년…美국무부 간부, 쿠바 스파이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마누엘 로차 전 대사가 FBI 잠복 요원과 만나는 모습. 사진 미 국무부

마누엘 로차 전 대사가 FBI 잠복 요원과 만나는 모습. 사진 미 국무부

미국 국무부에서 20여년간 일하며 대사까지 지낸 전직 외교관이 수십년간 쿠바 정부 비밀 요원으로 스파이 활동을 한 혐의로 체포됐다.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빅터 마누엘 로차(73) 전 주볼리비아 미국 대사가 간첩 혐의 등으로 1일 미 연방수사국(FBI)에 체포됐다.

메릭 갈랜드 법무부 장관은 “로차 전 대사는 40년 넘게 쿠바 정부의 비밀 요원으로 활동했다”라며 “미국 정부 내에서 비공개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과 미국 외교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책을 맡은 혐의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소장에 따르면 콜롬비아 출신인 로차 전 대사는 1981년부터 현재까지 쿠바의 정보기관 총첩보국(DGI·Dirección de Inteligencia)의 비밀요원으로 활동하면서 쿠바 정부의 미국 정보 수집 임무를 지원했다.

로차 전 대사는 이를 위해 1981~2002년 국무부에서 일하며 비공개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고 미국의 외교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책을 맡았다. 여기에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미주 담당 국장 직책 등이 포함된다.

퇴직 후 그는 2006부터 2012년까지 쿠바를 관할하는 미군 남부사령부 사령관의 고문으로 활동하기도 했다고 법무부는 밝혔다.

빅터 마누엘 로차 전 대사의 부인이 4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연방법원을 떠나는 모습. AFP=연합뉴스

빅터 마누엘 로차 전 대사의 부인이 4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연방법원을 떠나는 모습. AFP=연합뉴스

1950년 볼리비아에서 태어난 로차는 부모를 따라 미국에 이민해 뉴욕에서 자랐다. 1978년 미국 시민권을 취득한 그는 예일, 하버드, 조지타운 등 명문대 학위를 바탕으로 1981년 미국 국무부에 들어갔다. 1995년부터 2년간은 쿠바 아바나의 미 대표부 차석을 지내기도 했다.

로차 전 대사는 쿠바 정보기관의 요원으로 위장한 연방수사국(FBI) 요원에게 지난해와 올해 반복적으로 자신이 40여년에 걸쳐 쿠바를 위해 일했다고 진술했다고 법무부는 말했다.

그는 이 대화에서 미국을 적으로 지칭했으며 쿠바 정보기관에 있는 지인들을 동지로 표현하기도 했다.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은 “미국 외교관이 적대적인 외국 세력인 쿠바의 대리인으로 활동하는 것은 국민의 신뢰를 배신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