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당 지도부, 혁신위 외면…당내 “김기현 총선 체제로 갈 듯”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왼쪽 둘째)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윤재옥 원내대표. 김성룡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왼쪽 둘째)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윤재옥 원내대표. 김성룡 기자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의 ‘지도부·친윤·중진 험지 출마 혹은 불출마’ 안건이 4일 당 지도부 회의에 상정조차 되지 못했다. 인 위원장이 최후통첩일로 제시한 이날까지 ‘김기현 지도부’가 아무런 논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은 것이다. 사실상 혁신안 거부로 해석되면서 혁신위가 용두사미로 끝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혁신위 안건은 최고위에 보고되지 않았다”며 “일부 최고위원들 사이에 혁신 안건이 왜 안 왔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었고, 안건 보고 요청이 없었다는 이만희 사무총장의 답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오신환 혁신위원은 곧바로 “혁신안을 당으로 넘겼다. 안건 상정 요청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하고 “7일 목요일 최고위에 상정을 다시 요청하겠다”고 했다.

양측 간 불협화음이 커지면서 혁신위는 이날 오후 9시로 예정됐던 온라인 회의를 취소했다. 혁신위원은 “온라인 회의로 논의할 사항이 아니라 일정을 변경하겠다는 공지가 어제(3일) 왔다”며 “7일 최고위에서 당 지도부가 어떤 입장을 낼지 지켜본 뒤 향후 행보에 대해 논의하지 않겠나”라며 “혁신위 조기 해체도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된 ‘지도부 총사퇴’나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권고에 대해선 혁신위 내부에서도 견해차가 큰 상황이다. 그는 “혁신위 마지막 안건으로 ‘비대위 전환’을 던지고 조기 해체로 당을 압박하자는 주장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인요한

인요한

혁신위가 외우내환에 시달리는 모양새가 되면서 당내에선 “동력이 다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초선 의원은 “혁신위가 혁신 대상이 됐다는 말까지 공공연히 나온다”고 했다. 인 위원장이 자신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추천해달라고 한 것을 두고 “동력 상실엔 인 위원장 책임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반면 김병민 최고위원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에서 “혁신위가 오늘까지 답을 달라고 했는데 아무런 답을 하지 않는 것은 (외부에서 보기에) 최악”이라며 “작은 문제 때문에 혁신위가 폄훼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여권에선 “김기현 대표 체제로 내년 4·10 총선을 치를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인 위원장의 불출마 압박에 한때 김 대표 입지가 흔들렸지만 최근 인 위원장의 공관위원장 발언 논란으로 분위기가 반전됐다.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은 4일 CBS라디오에서 “비대위 등 다른 체제로 갈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않고 있다”며 “총선은 당연히 김기현 체제로 치러질 것”이라고 했다. 태영호 의원도 KBS라디오에서 “비대위라는 야전 천막을 친다고 해서 전투에서 이기겠느냐. 김기현 체제에서 질서 있는 전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역할분담론까지 논의되고 있다. 특히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적용한 ‘이해찬 모델’이 거론된다. 당시 이해찬 대표는 지원 유세에 나서지 않고 전체 선거판을 지휘했고, 전면에 나선 이는 이낙연 전 대표였다. 이번에 이 전 대표와 같은 역할을 할 인사로 당 복귀를 앞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