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경제진흥원,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SNS 부문 최우수상 수상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의 뷰티·콘텐츠·혁신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은 기관 유튜브 채널을 통한 대시민 커뮤니케이션 우수성을 인정받아 24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 33회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SNS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33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사)한국사보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언론진흥재단 등이 후원하는 시상식이다.

서울경제진흥원(SBA)의 기관 공식 유튜브 채널 ‘스바TV’은 예선과 본선 심사를 국내외 심사위원단 120여 명의 예선과 본선 심사를 거쳐 수상하게 되었으며, 특히 올해는 SNS, 공공사보, 광고·공익캠페인, 영상물 부문에서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스바TV는 개그우먼 강유미 등 유명 방송인 등 다양한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를 제작하여 MZ 세대의 감성에 적중한 혁신적인 시도를 선보였다. 또한, 다양한 지원 사업 정보를 재미있고 친숙한 콘텐츠로 제작하여 기존의 딱딱한 공공기관의 이미지를 탈피, 대시민 커뮤니케이션 소통 활성화를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SNS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울경제진흥원은 기관의 모든 정보를 시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4대 SNS 채널(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기관 공식 유튜브 채널 ‘스바TV’를 통해 텍스트로 이해하기 힘든 기관의 주요 사업에 대해 다양한 시민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 2년 연속 시민 만족도 1위를 달성했고, 약 500건이 넘는 방대한 콘텐츠를 큐레이션하여 제공하고 있다.

‘스바TV’는 서울경제진흥원(Seoul Business Agency)의 줄임말인 SBA를 한글로 재미있게 읽은 말로, 채널명부터 공공의 틀을 깨는 새로운 시도를 선도하는 기관 대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기관에 대한 친숙함을 확보하기 위해 강유미, 장영란 등 유명 방송인과 협력 콘텐츠를 만드는 한편 진흥원에서 직접 육성·지원하는 크리에이터집단 ‘크리에이티브포스’와 기관 캠페인 영상을 특별 제작하고, 진흥원의 직원이 직접 출연하여 사업 정보 및 지원기업의 후기를 제공하는 등 “기관 인지도 확대”, “지원 기업 홍보”, “직원 자부심 고취” 3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기관 대표 SNS 채널로써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서울경제진흥원은 더 많은 시민들과의 소통 접점을 확보하여 기관의 정보를 폭 넓게 알리고자 지하철 2호선 행선안내기, 지하철 역사 조명광고(DMC역, 시청역), 서울버스TV(얍TV) 등 옥외광고를 집행하는 등, 시민과의 소통 노력을 통해 서울시 투자 출연기관 대상 시민만족도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을 통해 SBA가 그동안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 및 시민들과의 소통 노력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폭넓은 대시민 커뮤니케이션 소통을 통하여 서울시민과 중소기업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을 통해 서울경제 진흥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