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중·일 정상회의 연내 개최 불발…“빠른 시기 열기로 합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26일 부산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가운데)과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대신(왼쪽),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송봉근 기자

26일 부산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가운데)과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대신(왼쪽),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송봉근 기자

2019년 12월 이후 4년째 열리지 않은 한·중·일 3국 정상회의의 연내 개최가 불발됐다. 3국은 이날 외무장관회의를 열고 대신 내년 개최를 염두에 두고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키로 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이날 부산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열린 3국 회의 후 브리핑에서 “3국 협력 체제의 최정점인 정상회의를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개최하기로 한 합의를 재확인했다”며 “앞으로 머지않은 시점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 연내에 (3국 정상회의를) 열긴 쉽지 않을 것 같다”며 “연내는 아니더라도 되지 않겠는가 하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회의 뒤 “지금 합의된 정상회담 개최 일시는 없다. 여러 안을 갖고 소통 중이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3국 정상회의 연내 개최에 한국과 일본이 적극적이었다는 점에서 이번 회의에서 중국이 호응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한·중 정상 간 만남이 이뤄지지 않았을 때부터 예상됐던 중국의 움직임이다.

이와 관련해 일본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회의 직후 추진됐던 공동 기자회견과 공식 만찬에 참석하기 어렵다는 뜻을 갑자기 전해 왔다. 이에 따라 외교부는 친교 자리였던 점심의 형식을 공식 오찬으로 급히 변경했다.

중국 측은 표면적으로는 왕 부장의 바쁜 일정을 내세웠지만 공동 기자회견 개최 자체를 부담스럽게 여겼을 가능성이 있다. 3국 정상회의 개최 시기 외에 북·러 군사협력 강화에 대한 입장과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등에 대한 중국 역할론 등이 예상 질문이었다.

실제 이날 3국 회의 직전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선 북한의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포함한 핵·미사일 고도화와 북·러 군사협력 문제가 의제에 올랐다. 회담에서 박 장관은 “북한의 추가 도발을 중단하는 게 한·중 공동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는데, 이는 중국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는 의미다. 박 장관은 또 북한의 3차 위성 발사에 따른 정부의 9·19 남북군사합의 효력 정지가 최소한의 방어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 부장은 이에 “지금까지, 또 앞으로도 한반도 정세 완화를 위해 계속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양국은 경제 문제의 정치화, 과학기술 문제의 도구화, 경제무역 문제의 범안보화 경향을 함께 배척해야 한다”며 미국의 대중국 첨단기술 수출통제에 한국이 동참하지 말 것을 사실상 권유하기도 했다.

한편 한·미·일 3국은 이날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연합해상훈련을 했다. 이날 훈련에는 해군 세종대왕함과 미 항공모함 칼빈슨함, 일본 해상자위대의 기리사메함이 훈련에 참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