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암호화폐·블록체인…어릴 때 친해져야 하는 이유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주목해야 하는 기술들에 대한 책을 모았어요.

현재부터 미래까지 주목해야 하는 기술들에 관한 책  

유튜브부터 암호화폐·블록체인·인공지능·데이터까지.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키워드입니다. 다가올 미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죠. 이들을 슬기롭게 이용하려면 이들에 대해 잘 아는 게 먼저입니다. 여러분의 현재와 미래에 필요한 기술과 관련된 책들을 준비했어요.

『교양 꿀꺽: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왜 필요할까?』
유윤한 글, 이진아 그림, 152쪽, 봄마중, 1만4000원

물물교환에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까지, 화폐 변천사를 통해 세상을 배워보자. 인터넷과 컴퓨터의 발달은 화폐의 역할을 크게 바꾸었다. 네트워크에서 안전한 거래를 위해 암호화 기술(cryptography)을 사용하는 암호화폐와 거래의 기록을 특정한 누군가가 위조하지 못하도록 참가자 모두가 나눠 갖는 방식인 블록체인은 몇 년 전부터 주목받고 있는 키워드이다. 책은 화폐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전 원하는 것을 얻는 수단이었던 물물교환부터 금·은과 같은 금속화폐, 우리가 익숙한 동전·종이화폐, 컴퓨터의 발전으로 등장한 암호화폐 등 화폐의 역사를 소개한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핀다. 초등 고학년 이상.

『내 맘대로 유튜브』
송아주 글, 김잔디 그림, 104쪽, 스푼북, 1만3500원

청소년이 재미있고 안전하게 유튜브를 이용하는 법을 알려주는 생활 동화.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 유튜브는 2005년 창립 이후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미디어 플랫폼이다. 유튜브에는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 신기한 과학 실험, 애니메이션처럼 재미있는 콘텐트가 많지만, 정서 발달에 유해한 콘텐트도 많다. 책은 친구 강민으로부터 재미있는 유튜브 채널을 추천받은 주인공 시우가 겪는 일을 통해 유해 콘텐트의 위험성을 알려준다. 그뿐만 아니라 독자 스스로 유튜브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찾아보고, 유튜브 속 해로운 동영상을 시청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들과 대처 방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저학년 이상.

『AI 판타시티: 나의 첫 인공지능 입문서』
박다솜·김상수 글, 이난 그림, 158쪽, 상상의집, 1만4000원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재미있게 소개하는 판타지 동화. 2022년 인공지능(AI) 챗봇 ChatGPT의 등장을 기점으로 많은 사람이 AI와 함께하는 세상이 임박했음을 체감했다. 하지만 ChatGPT, 딥러닝, 알파고 등 인공지능과 관련된 새로운 용어들이 연신 쏟아지고 있음에도 인공지능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책은 주인공 수지와 지후가 인공지능 전문가인 마리엘을 따라 가상의 인공지능 세계인 ‘판타시티’를 여행하면서 겪는 모험을 통해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응용 분야는 물론, 인공지능을 사용할 때 필요한 윤리까지 살핀다.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책. 초등 저학년 이상.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데이터 이야기』
박옥균 글, 이상북스, 200쪽, 1만5000원

데이터의 개념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책. 우리에게 필요한 수치·글자·규칙 등 의미 있는 정보를 가진 모든 값을 사람이나 기계가 생성 또는 처리할 수 있도록 규격화한 것을 데이터라 한다. 계산의 편의성을 혁명적으로 바꾼 0의 발견, 기호를 사용하면서 변화한 사회의 모습 등 인류 문명의 발전은 데이터의 활용과도 맞닿아 있다. 책은 총 5장에 걸쳐 인류 최초의 데이터 탄생과 데이터의 발전상, 의학·법·예술·콘텐트 등 우리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데이터의 모습 등을 다룬다. 또한 실제 현실에서 데이터가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소개하며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이 윤리적인 가치관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학생 이상.

『십 대가 알아야 할 메타버스와 미래 세상 이야기』
천윤정 글, 팜파스, 240쪽, 1만4800원

다양한 주제로 살펴보는 메타버스.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 세계가 융합된 세계다. 책은 메타버스의 기반이 되는 가상현실 구현 기술의 발전 과정, 가상현실 기술 구현에 필요한 필수 요소, 제페토·로블록스와 같이 인기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교육·산업·경제 전반에서의 메타버스 활약상, 메타버스 게임 개발자·아바타 패션 디자이너와 MD 등 무궁무진한 메타버스 관련 직종 등을 소개한다. 그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의 인권, 사생활 침해 등 메타버스와 관련된 각종 윤리 문제도 함께 다루면서 독자가 메타버스를 슬기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고학년 이상.

『지금은 우주 시대』
아메데오 발비·안드레아 발렌테 글, 수지 자넬라 그림, 김현주 옮김, 152쪽, 바나나북, 1만5000원

우주의 가치와 무한한 가능성을 책으로 배우자. 인류는 우주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 왔다. 냉전 시대에 미국과 소련이 추진한 달 탐사 계획은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체제 경쟁 산물이었다. 냉전 시대 이후 세계 각국 정부에 의해 주도된 우주개발 경쟁은 과학 기술의 수준은 물론, 그 나라의 경제력과 군사·외교 능력을 보여주는 국력의 척도가 됐다. 책은 어린이 독자가 앞으로 펼쳐질 우주 시대를 준비할 수 있도록 우주와 천문학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이야기들을 모았다. 지구부터 달·태양계·은하·초은하단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우주는 물론, 타임머신·블랙홀·외계 생명체·지구 종말 등 우주와 관련된 흥미로운 사실들도 살펴볼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

미스터리 좋아하나요? 무협 소설이나 판타지, SF는요? 이 모든 걸 아울러 흔히 장르문학이라고 하는데요. 소년중앙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 소설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더위를 오싹하게 식혀줄 호러물, 두뇌를 시험하듯 각종 트릭을 넣은 추리물, 환상적으로 매료하는 판타지 등 가볍게 소설 한 편 써서 소년중앙으로 보내주세요.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분야 호러·추리·판타지·SF·무협 등. 일반적으로 장르문학에 속하는 글
형식 소설(단편)
분량 4000자 내외(최대 1만자)
대상 어린이·청소년·소년중앙 독자 누구나
응모 마감 12월 3일까지
보낼 곳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완성한 소설과 함께 이름·연락처·지역·학교·학년을 써서 보내주세요.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