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림 깨우기 : 크리스토프 루크헤베를레> 展

중앙일보

입력

이미지 제공: UNC

이미지 제공: UNC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독일의 현대미술 작가 크리스토프 루크헤베를레(b.1972)의 재미있고 독특한 예술 세계를 총 망라하는 약 160여점의 작품을 선보이는 세계 최초 대규모 전시, 〈그림 깨우기 : 크리스토프 루크헤베를레〉展이 오는 29일(수)부터 2024년 3월 3일(일)까지 성수동 갤러리아포레 더 서울라이티움 제 1전시관에서 개최된다.

‘그림 깨우기’라는 이번 전시의 명칭은 크리스토프가 작가로서 작업 과정에서 행해온 예술적 실행, 그리고 끊임없는 실험과 깊게 관련되어 있다. 신(新)라이프치히 화파의 선두주자이자 일찍이 뉴욕의 MOMA에도 작품이 소장되어 있는 작가 크리스토프는 작품 속 등장하는 다양한 요소들의 실험적 배치와 병치, 중첩과 반복을 통해 차원과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독특한 예술세계를 구축해왔다. 모더니즘 회화, 전통 목판 인쇄, 실크 스크린 등 광범위한 예술 형식과 작업 방식에 영향을 받은 그는 캔버스를 넘어선 공간으로 확장하여 기존의 형식적인 미술 표현방식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작업의 스펙트럼을 넓힌다. 작품 속 직선적인 추상은 캔버스 밖 조형물이 되며, 생생한 색감의 선들은 공간을 채워 나가고, 반복되는 패턴과 움직임은 관람객을 시각적 판타지로 이끄는 통로가 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림을 구상하는 모든 요소들 점, 선, 면, 그리고 다채로운 색들을 깨우고, 반복되는 시각적 생동감과 즐거움을 통해, 사각의 틀을 넘어 생생한 움직임으로 깨어나 감각의 환희를 선사할 것이다.

스페셜 오디오 도슨트 배우 이도현이 오디오 작품 해설을 맡고, 1세대 전시해설사 김찬용 도슨트가 크리스토프 루크헤베를레의 생동감 넘치는 예술 세계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소개할 예정이다.

이미지제공: UNC. untitled, 2023, oil on canvas, 200 x 200 cm ⓒ Christoph Ruckhaberle. Courtesy of Galerie Kleindienst

이미지제공: UNC. untitled, 2023, oil on canvas, 200 x 200 cm ⓒ Christoph Ruckhaberle. Courtesy of Galerie Kleindienst

MOMA가 선점한 작가 크리스토프 루크헤베를레는 독일의 라이프치히를 주 무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현대미술 작가다. 그는 네오 라우흐, 로사 로이 등 세계 미술계가 주목하고 있는 화가들을 배출한 라이프치히 예술학교 출신 작가들로 이루어진 신(新) 라이프치히 화파(New Leipzig School)의 일원이다. ‘신 라이프치히 화파’는 독특하고 독자적인 자신들만의 작업세계를 구축함으로써 회화의 전통성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크리스토프의 작업에서 나타나는 위트 있고 대담한 표현, 다양한 미술사조의 특징을 지닌 자유로운 표현력, 광범위하고 과감한 재료의 사용, 디자인적 색채감, 회화의 전통성에 대한 신선한 접근은 그의 예술적 실행과 탐구 정신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