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리 깨지겠다" 신축인데 짐싸는 주민들…한밤 덮친 악취 정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6일 주민 권용원(41)씨가 대구 서구 평리동의 신축 아파트에서 찍은 염색산업단지의 모습. [사진 권씨 제공]

지난 16일 주민 권용원(41)씨가 대구 서구 평리동의 신축 아파트에서 찍은 염색산업단지의 모습. [사진 권씨 제공]

“밤이 되면 처음 맡아 보는 냄새가 납니다. 무언가 타는 냄새, 가스·분뇨·하수구·약품 냄새 등 6~7종류 악취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해 머리가 깨질 것 같습니다.”

대구 서구 평리동의 한 신축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권용원(41)씨 말이다. 권씨는 이 아파트를 3년 전에 분양받았고, 지난 4월 최상층에 입주했다. 서구 염색산업단지에서 직선거리로 1㎞ 정도 떨어진 곳이다. 권씨에 따르면 입주 초반만 해도 냄새가 나긴 했지만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았다. 하지만 날씨가 추워지면서 북서풍이 불기 시작했고, 밤이면 북풍이 강해져 염색산단 쪽에서 오는 악취가 심해졌다.

권씨는 “이사 오기 전에는 악취 문제를 인지하지 못했다”며 “아내가 임신 중인데 태어날 아이 건강이 걱정된다. 아무래도 유해 물질에서 악취가 나올 거라고 추정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아이를 가진 주민은 대부분 이사를 고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대구 서구와 북구 지역 산업단지 및 환경기초시설 현황. [사진 대구시]

대구 서구와 북구 지역 산업단지 및 환경기초시설 현황. [사진 대구시]

올 초 2000세대 입주하고 악취 민원 급증 

권씨가 사는 서구 평리동 일대는 평리뉴타운이다. 5개 단지 6960세대 아파트에 내년까지 입주한다. 이중 올 초부터 현재까지 2단지 2274세대가 입주하면서 악취 민원이 급증했다. 17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해 700건 수준이던 서구 악취 관련 민원 건수는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7000여 건으로 급증했다. 내용은 ‘악취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 ‘숨을 쉬기가 힘들다’ ‘아이들 건강이 걱정된다’ 등이다.

대구시와 서구는 대구염색산단과 산단 인근 상리 음식물처리시설, 쓰레기 매립장, 하수·분뇨 처리장 등 4곳을 중심으로 악취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염색산단 내 각종 쓰레기가 썩는 과정이나 하수·분뇨 등에서 악취가 나오는 것으로 추정한다.

따라서 이곳 주민은 “집값이 내려가더라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주민으로 구성된 서구발전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13일 오후 서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냄새로 고통받는 주거 단지를 악취관리구역으로 지정하고 정확한 냄새 원인과 실태를 조사하라”며 대책을 요구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하면 법에 따라 악취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할 수 있다”며 “더는 실효성 없는 대안으로 주민을 악취 속에 방치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행정처분 강화되는 악취관리지역 

악취방지법상 시·도지사 또는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의 장은 악취와 관련된 민원이 1년 이상 지속하고, 악취배출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장이 둘 이상 인접해 모여 있는 지역으로 악취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 악취관리지역은 악취배출시설 신고와 방지조치가 의무화되고 배출허용기준이 엄격해진다. 개선 명령 이후 곧바로 조업정지와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 등 행정처분도 강화된다.

대구시 중구 동인동 현 청사. 중앙포토

대구시 중구 동인동 현 청사. 중앙포토

서구는 염색산업단지 내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사업을 마무리한 후 추진위 요구를 검토할 생각이다. 서구 관계자는 “노후한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 사업이 내년에 마무리된다”며 “사업을 통해 악취물질인 암모니아와 황화수소 대기 중 농도는 2019년 대비 각각 50%, 68% 줄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악취의 원인 파악을 우선적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주한 대구 서구의원은 “이 일대에는 염색산단 뿐만 아니라 석탄열병합발전소도 있다”면서 “공기청정기에 빨간불이 들어오는 집도 있다고 하니 정확하게 어떤 유해물질이 어디서, 얼만큼 나오는 지를 찾아야 한다. 대구시는 저감대책을 세우기 보다는 원인을 우선 조사해 달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