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충주시 유튜브 덕분에 만점"…수능 한국지리 4번 문제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충주시 공식 유튜브 캡처

사진 충주시 공식 유튜브 캡처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에 충북 충주시의 심벌마크가 나왔다. 이를 두고 충주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충TV' 구독자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16일 치러진 수능시험의 사회탐구 영역 한국지리 4번은 충남·북 지도에서 충주시를 찾는 문제다. '삼국시대 전략 요충지', '다목적댐', '기업도시' 등의 주제어로 답을 고를 수도 있었지만, 충주시의 심벌마크도 중요한 단서로 제시됐다.

충TV는 수능 종료 후 채널 커뮤니티에 '수능 적중! 또 당신입니까? GOAT'라는 제목과 함께 한국지리 4번 문제를 올렸다. GOAT는 'Greatest Of All Times'의 줄임말로, 한국말로 '역대급'의 의미로 사용된다.

충TV 구독자라면 충TV 프로필 사진인 충주시 심벌마크를 알아보고 답을 쉽게 골랐을 것이므로, 충TV가 수능 문제를 제대로 적중한 셈이라는 것이다.

이 게시물에 대해 구독자들은 17일 오후 6시 30분 현재 1170개의 댓글을 달았다.

일부 수험생으로 보이는 구독자는 '현역 고3이다. 덕분에 4번 문제 가볍게 맞혔다', '충주시 로고 보자마자 바로 충주 골랐다', '저거 나와서 만점 받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반면 '충TV 덕분에 신체검사 1등급 받았다', '수능 문제 만드신 분은 충주시 유튜브 구독자가 분명하다', '충주인 건 알겠는데 지도에서 못 고르겠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충TV는 지방자치단체의 공식 유튜브 채널로는 최대 규모인 48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 채널을 운영하는 김선태 주무관은 시정 홍보 콘텐트를 도맡아 제작하면서 번뜩이는 재치로 나름의 팬덤을 구축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