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두관 "이재명 험지 가야…자기만 살겠다 고집하면 당 망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김두관 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김두관 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뉴스1

친명(이재명)계로 분류되는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선거에서 자기만 살겠다고 고집하는 순간 당은 망한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 이재명 당대표가 '험지'에 출마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이 대표는 인천 계양을 선거, 당대표 선거, 그리고 사법리스크에 따른 방탄국회 과정에서 한 번도 기득권을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여론조사를 보면 54% 정도가 지도부의 험지 출마를 지지하고 있고, 반대는 26% 정도 나온다"며 "그런 측면에서 저는 이 대표께서 험지 출마든 당의 승리를 위해 결심할 걸로 보고, 또 결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성남이나 대구나 안동을 포함해 총선 승리를 위해 어떤 역할이라도 하겠다는 메시지가 나와줘야 인요한이라든지 이준석 이런 혁신 경쟁에서 밀리지 않을 것 같다"며 "지금은 의제를 그쪽(국민의힘)이 오히려 이니셔티브를 쥐고 있으니까 제1당으로서 되게 안타까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결심하면 친명계도 결심할 것이고, 비명계도 따라오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9일 여당의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험지 출마론'에 맞춰 민주당의 지도부 험지 출마 주장을 펼친 바 있다.

반면 친명계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내년 총선 승리가 매우 절실한데 총선을 진두지휘해야 할 당대표가 고향 안동, 아주 험지에 가서 자기 선거만 하라는 것이냐"며 "현실성 없는 주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전략적으로 비례라든가 험지라든가 여러 가지 방안이 각자 의견에 따라서 제안될 수는 있지만, 지금 대표의 행보로 볼 때는 지역구 의원으로서 자리를 지키면서 총선을 진두지휘하는 계획을 갖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진행자가 '결국 계양을에 다시 나온다는 이야기냐'라고 묻자 박 최고위원은 "네. 현재의 스탠스는 그렇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