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돈봉투' 7인 명단 공개…김영호·박영순 "심각한 명예훼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3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재판에서 연루자로 실명이 거론된 7명의 의원 중 김영호·박영순 민주당 의원이 "심각한 명예훼손"이라며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 연합뉴스

김영호 의원은 지난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악의적이고 일방적인 검찰의 주장이 언론을 통해 그대로 보도되고 있다"며 "심각한 명예훼손에 대해 분명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검찰의 수사를 "엉터리 부실수사"라고 비판하며 "막상 피고인(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은 기억이 없다고 한다. 더욱이 해당 피고인은 돈 봉투를 국회의원에게 전달했다는 당사자도 아니며 얘기를 들은 제3자"라고 주장했다.

박영순 의원도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본 의원은 전당대회 과정 중 어떠한 금품도 수수한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본 의원은 검찰이 돈 봉투 살포대상으로 지목한 이른바 '기획회의'의 멤버도 아니었을 뿐만 아니라, 국회 사무처에 확인 결과 돈 봉투가 전달되었다는 21년 4월 29일에는 국회 본회의가 개회된 20시 이후 본회의장에 입장했을 뿐, 이외에는 국회 본관 출입기록 자체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객관적인 사실관계나 충분한 증거나 자료도 없이 검찰은 국회의원의 실명을 그대로 적시해 국회의원 개개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분명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2부(부장 김정곤·김미경·허경무)는 13일 강 전 감사와 윤관석 무소속 의원의 정당법 위반 혐의 재판에서 강 전 감사를 대상으로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강 전 감사는 검찰 조사 중 '민주당 소속 김영호·박영순·윤재갑·이용빈·임종성·허종식 의원과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2021년 4월 29일돈 봉투를 살포했다'는 내용을 윤 의원으로부터 전해 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의원 7명의 실명을 언급하며 강 전 감사에게 해당 진술이 사실이냐고 물었고, 강 전 감사는 "너무 조심스러운 입장이라 그분들이 맞는지 정확한 기억이 없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