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고물가로 빵값이 폭등하고 있는 가운데 손님들에게 바게트 값을 스스로 정하게 한 빵집이 등장했다.
14일(현지시간)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에 따르면 프랑스 북부에서 빵집 체인점 ‘마마트’를 운영하는 막심 르페브르는 매장 3곳에서 11월 한 달간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바게트값을 고객이 60센트(한화 약 852원) 이상 선에서 직접 정하도록 한 것이다.
르페브르는 “바게트는 기본 생필품”이라며 “지금은 모두에게 어려운 시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고 싶었다”고 말했다.
고객들의 반응은 제각각이었다.
르페브르에 따르면 20~25%의 고객은 하한선인 60센트를 냈으며, 10~15%의 고객은 80~90센트를 냈다.
그런데 대다수는 원래 가격인 1유로(약 1400원)를 내고 바게트를 사 갔다.
일부 고객은 이 이벤트가 한 달 이상 지속돼 형편이 어려운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원래 가격보다 비싼 1.50유로를 내기도 했다.
한 손님은 “평소 가격대로 지불했다”며 “곤경에 처한 사람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르파리지앵에 말했다.
프랑스인들에게 주식인 바게트는 가격이 1유로(약 1400원) 안팎에 형성돼 있으나, 지난해부터는 밀가루·버터 등 원재료 가격이 오르고 전기료까지 오르면서 값이 크게 올랐다. 비싸게는 1.70유로나 2유로에 달하는 바게트도 등장했다.
이에 지난 1월 제빵사 수백 명은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 급등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파리에서 시위를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