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국 "총선은 나 아닌 尹독재정권에 빼앗긴 韓 명예회복 자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총선 출마를 시사하는 발언으로 '총선이 개인 명예회복 하는 자리냐'는 등의 비난을 받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에게 빼앗긴 대한민국의 명예 회복"이라고 해명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9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평산책방에서 열린 '디케의 눈물, 조국 작가와의 만남'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9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평산책방에서 열린 '디케의 눈물, 조국 작가와의 만남'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전 장관은 10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총선은 개인 명예회복의 자리가 아니다"라며 "명예회복이라는 표현은 저와 제 가족만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국 사태'의 뒷면은 윤석열 검란(檢亂)"이라며 "조국의 고통은 윤석열의 희열이었고, 조국의 치욕은 윤석열의 영광이었다"는 주장을 더 했다.

조 전 장관은 특히 "국민이 부여한 검찰권을 오남용해 '대한검국'을 만든 윤석열 검찰독재정권에 뺏긴 대한민국 명예회복도 회복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발언에 대해 "민주와 민생, 나라의 정상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의지가 담겨있는 표현으로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조 전 장관은 "이러한 맥락에서 윤석열 검찰독재정권 심판, 민주진보진영의 총선 승리, 절대다수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정권교체 등은 제 개인에게도 가장 큰 '명예회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본인의 총선 출마 여부에만 집중한 '명예회복' 의미가 아닌 민주당의 총선 승리가 곧 본인의 명예회복이라는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 전 장관은 "저는 장관도 교수도 아닌 주권자 시민으로 할 일을 하겠다"며 "진행 중인 재판도 성실하게 받을 것이고, 그 결과도 겸허히 기꺼이 감수하겠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의 총선 출마설은 지난 6월부터 나왔다. 당시 조 전 장관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거주하는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의 평산책방에서 만남을 가지며 "지도도 나침반도 없는 '길 없는 길'을 걸어나가겠다"고 말해 총선 출마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후 지난 6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또 한번 출마를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총선에 출마하느냐'는 질문에 "지금 재판을 받고 있는데 최대한 법률적으로 해명하고 소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것이 안 받아들여진다면 비법률적 방식으로 저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을 찾아야 하지 않냐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답한 것이다. 지난 9일엔 저서 『디케의 눈물』 사인회가 열린 평산책방에서 문 전 대통령과 만나기도 했다. 이같은 그의 행보는 그의 출마 가능성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고, 현재 항소심을 진행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