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8억원대 사기 혐의' 전청조, 구속 송치…"피해자들에 죄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42)씨의 재혼 상대로 알려진 뒤 수십억대 사기 의혹에 휘말린 전청조(27)씨가 10일 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 송파경찰서는 이날 오전 전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송치했다.

송파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돼 있던 전씨는 이날 오전 7시 36분쯤 검은색 상·하의와 모자를 쓴 채 모습을 드러냈다. 마스크를 쓴 전씨는 "남씨와 공모한 것이 맞냐", "펜싱협회 후원은 남씨가 제안했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 "피해자들에게 죄송하다"라고 말한 뒤 호송 차량에 올랐다.

사기 혐의 등으로 검찰 송치가 결정된 전청조 씨가 10일 오전 서울 송파경찰서에 나와 동부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사기 혐의 등으로 검찰 송치가 결정된 전청조 씨가 10일 오전 서울 송파경찰서에 나와 동부지검으로 압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전씨는 강연 등을 통해 알게 된 23명으로부터 투자금 명목으로 28억원가량을 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전씨는 주로 해외 비상장 회사나 국내 애플리케이션 개발 회사에 투자를 권유하는 식으로 범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남씨가 전씨와 사기 범행을 공모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할 방침이다.

남씨는 경찰에 전씨 상대로 접수된 여러 고소 건 가운데 1건에서 공범으로 함께 고소당했다. 고소인은 남씨가 운영하는 서울 강남의 펜싱 아카데미 수강생 학부모로 알려졌다.

경찰은 남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해 두 차례 소환 조사했다.

남씨는전씨 사기 행각을 전혀 알지 못했다는 입장인 반면, 전씨 측은 "남씨가 지난 3월부터 사기 범행을 이미 알고 있었고 공모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8일 이뤄진 대질조사에서도 양측은 남씨의 공모 여부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전씨는 지난달 23일 월간지 여성조선과 인터뷰를 통해 남씨와 결혼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인터뷰에서 전씨는 재벌 3세 등으로 소개됐으나 이후 전씨의 성별 의혹과 사기 전과, 재벌 3세 사칭 의혹 등이 급속도로 확산했다.

경찰은 서울 송파경찰서, 강서경찰서, 중부경찰서에 전씨의 사기 등 혐의에 대한 고소·고발이 잇달아 접수되자 관련 사건 총 12건을 송파경찰서로 병합해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31일 경기 김포 소재 전씨의 친척 집에서 그를 체포해 지난 3일 구속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