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하루 10분 독서로 공부의 효율 높여볼까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하루에 10분 투자해 아이가 어려워 하는 과목과 친해질 수 있는 책들을 모았어요.


'낙숫물 효과' 보여주는 책들 

'낙숫물이 댓돌을 뚫는다'라는 우리 속담이 있습니다. 작은 힘이라도 꾸준히 계속하면 큰일을 이룰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데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영어·역사·사회용어도 하루에 10분만 투자해서 계속 들여다 보면 친해질 수 있어요. 여러분의 '낙숫물 효과'를 현실로 이뤄줄 책들을 모았습니다.

『14살부터 시작하는 1일 1논어』
사이토 다카시 글, 야기 와타루 그림, 이소담 옮김, 160쪽, 뜨인돌, 1만4000원

66일 동안 나눠서 읽는 청소년을 위한 『논어』 해설서. 유교의 성현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적은 『논어』는 2500년이 넘도록 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고전이다. 책은 공자의 가르침이 담긴 『논어』를 학업·인간관계·예의·태도·리더십·꿈 등 청소년 시기에 가장 고민하는 주제와 연결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어려운 한자어는 최대한 풀어서 설명했으며, 매 장 만화를 수록해 하루에 한 장씩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성취감을 느끼며 사는 법, 인생의 목표가 돈이 되어서는 안 되는 이유, 좋아하는 일을 찾는 법 등 읽다 보면 자신을 성숙하게 하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중학생 이상.

『1일 1페이지 영어 365』
정승익·이재영 글, 476쪽, 메이트북스, 1만8000원

매일 1페이지씩 공부해서 고등학교 영어와 친해지자. 적지 않은 학생들이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하면 급격히 어려워지는 영어 과목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입시 변별력을 위해 중학교 영어보다 고등학교 영어에서 다루는 내용의 수준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영어는 중학교와 비교해 문장은 더 길고 복잡해지며, 사용하는 어휘의 수준도 훨씬 어렵고 다양하다. 책은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독자가 미리 해당 과목에 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필수영문법, 필수동사, 필수구문, 듣기, 독해에서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실었다. 고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 외에도 영어에 겁을 먹고 포기한 '영포자'들에게도 좋은 길라잡이가 될 수 있다. 중학생 이상.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한국의 조약 이야기』
유정호 글, 232쪽, 주니어태학, 1만4500원

조약을 통해 배우는 역사의 흐름. 국가 간의 합의에 따라 국가 간의 권리와 의무를 법적 구속을 받도록 규정하는 조약(條約)은 조약서 내 명기된 단어 하나, 문장 한 줄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분기점이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청나라는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에서 “조선은 중국(청나라)의 속방”이라는 문구 하나로 조선의 내정을 마음대로 간섭할 수 있었으며, 일본은 을사늑약을 통해 조선을 식민지배했다. 책은 강화도조약에서 한일병합·정전협정·위안부 합의까지, 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변화를 불러왔던 조약들의 배경·의미·결과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조약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한국 근현대사와 친해지고 싶은 독자를 위한 책. 중학생 이상.

『사회교과 문해력을 높이는 개념어 교실』
강태형 글, 304쪽, 유아이북스 글, 1만4000원

이야기로 풀어낸 136가지 사회교과 기초 개념어. 많은 학생들은 정치·경제·사회 교과목을 어려운 용어와 복잡한 설명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암기과목으로 생각한다. 주입식으로 외우기만 하는 순간 사회교과목은 지루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책은 사회교과목과 관련된 기초 개념어의 뜻을 그 배경이 되는 사건과 함께 제대로 이해하면서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정치, 노사정(노동자·사용자·정부), 금융, 군사, 법, 인권, 언론, 마케팅, 심리, 사기와 기만, 인간 조종 등 총 11장에 걸친 136가지 개념어에 대한 설명을 읽다 보면 사회교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역사를 움직인 큰 사건에 대해서도 알게 된다. 초등 고학년 이상.

『생소한 물리수업 1』
신학수·남철주 글, 442쪽, 도서출판 세화, 2만2000원

초등 고학년을 위한 물리 입문서. 물질의 물리적 성질과 그것이 나타내는 모든 현상, 그리고 그들 사이의 관계나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을 물리라 한다. 생소한 개념과 수식 때문에 물리를 어렵게 느끼는 청소년이 많다. 하지만 재미있는 질문과 함께라면 물리와도 쉽게 친해질 수 있다. '시간이 갈수록 지치기는커녕 점점 더 빨라지는 것은?'이란 질문은 난센스 같지만, 속도와 가속도의 개념을 알 수 있는 가정이다. 또한 '시간이 갈수록 지치기는커녕 점점 더 빨라지는 것은?'이란 질문의 답은 충돌과 운동량에 대한 개념과 관련 있다. 여기에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쉽고 친절한 설명은 물리를 더이상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돕는다. 초등 고학년 이상.

『놓지 마 어휘 한자어 1』
신태훈 글, 나승훈 그림, 정상은 감수, 184쪽, 주니어김영사, 1만5000원

재미있게 배우는 생활 필수 한자어. 중국에서 만들어져 오늘날에도 널리 쓰는 표의 문자인 한자는 한국어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말에서 비중이 크다. 즉, 한자를 잘 알아야 보다 풍부하고 정확한 표현으로 내 생각을 표현하고, 글을 쓸 수 있다는 것. 하지만 많은 청소년은 한자를 어렵게 느낀다. 책은 주인공 가족의 대화를 통해 가보(家寶)부터 면전(面前)까지 280여 개의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한자로 된 우리말 어휘를 재미있는 글과 만화로 구성해 쉽게 익히도록 했다. 또한 본문의 말미에는 뜻에 알맞은 낱말 고르기, 빈칸 채우기, 뜻에 맞는 낱말 연결하기 등 흥미로운 퀴즈를 통해 배운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

 미스터리 좋아하나요? 무협 소설이나 판타지, SF는요? 이 모든 걸 아울러 흔히 장르문학이라고 하는데요. 소년중앙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 소설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더위를 오싹하게 식혀줄 호러물, 두뇌를 시험하듯 각종 트릭을 넣은 추리물, 환상적으로 매료하는 판타지 등 가볍게 소설 한 편 써서 소년중앙으로 보내주세요. 제8회 소년중앙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분야 호러·추리·판타지·SF·무협 등. 일반적으로 장르문학에 속하는 글
형식 소설(단편)
분량 4000자 내외(최대 1만자)
대상 어린이·청소년·소년중앙 독자 누구나
응모 마감 12월 3일까지
보낼 곳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완성한 소설과 함께 이름·연락처·지역·학교·학년을 써서 보내주세요.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