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마약 특활비 삭감'에 한동훈 "세금 갑질…국민 같잖게 생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9일 더불어민주당의 검찰 마약 수사 특수활동비 삭감 추진에 대해 “마약을 할까 말까 깔딱고개에 있는 사람들이 그 깔딱고개를 넘어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문재인 정부가 마약 수사 환경을 너무 약화시킨 것이 마약범죄 증가의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는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지난 시기에 마약에 대한 정부의 태도가 약간 의심되는 그런 사인을 준 적이 있다. 그게 문제였다고 본다”고 답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동훈 법무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법무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한 장관은 “마약이라는 건 새로 유입되는 사람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가 걸려서 정말 신세 조지겠구나’라는 위험을 느끼거나 ‘정부가 정말 이거 때려잡겠구나’하는 생각이 강한 사람들은 이쪽으로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거 봐라, 정부가 이 정도로 느슨하네?’ 이런 부분들이 사람 한 명을 덜 잡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가 연성으로 돌아서는 것이라는 식의 잘못된 사인을 줄 수 있고, (지난 정부서) 그런 면이 컸다고 본다”며 “저희가 경찰과 함께 ‘정부가 최우선 순위로 마약을 확실히 때려잡겠다’라는 메시지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예산 단계에서 마약 예산을 깎겠다고 하면 그 메시지는 다시 옛날의 메시지로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 장관은 특히 “(마약 수사 특활비가)대한민국 전체로 1년에 2억7500만원이다. 2700억원이 아니다”라며 “그런데 이 부분을 깎는 메시지가 나오게 되면 ‘대한민국은 마약을 막기 위해서 그 정도 돈도 안 쓰는 나라’라는 메시지를 잠재적 마약 중독자에게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한 장관과 민주당은 예결위 회의장 밖에서도 마약 수사 특활비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제가 그동안 한 장관에 대해서 이런저런 반응을 안 했는데, 하도 말이 같잖아서 이건 한번 얘기하겠다”라고 한 게 발단이 됐다. 홍 원내대표는 “(한 장관이) 2억7000만원인 마약 수사비를 없앴다고 하는데 그러면 마약 수사비를 10억원쯤 해주면 마약을 근절시킬 수 있나”라며 “무슨 말 같지도 않은 얘기를 하나. 마약 수사비가 필요하면 관련 자료를 제출하고 소명하면 그 예산을 더 올려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한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서 기자들을 만나 “10억원 주면 마약을 막을 수 있냐고 했던데, 그게 국민 세금이지 홍 원내대표 개인 돈은 아니지 않나”라며 “같잖다는 말도 했던데 마약 막는 세금으로 갑질하는 것에 대해서 주권자 국민께서 정말 같잖게 생각하실 거 같다”고 받아쳤다.

한편 이날 예결위서 민주당은 내년도 R&D 예산을 대폭 삭감한 정부를 향해 공세를 폈다.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정부가 지난 3월 제 1차 국가연구개발 중장기 투자전략을 세울 땐 R&D 예산으로 정부 총지출의 5%를 유지하겠다고 했는데, 9월 국가재정운용계획을 다시 제출하면서는 정부 총지출 대비 3.9%를 반영했다”며 “이 R&D 예산을 편성하는 과정 속에서 법령과 지침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정부가 구체적으로 ▶과학기술기본법상 R&D예산 편성 절차 ▶국가연구개발혁신법상 교육 예산 지수 적용 규칙 ▶기획재정부 예산편성 지침 등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을 향해 “R&D 예산 편성과 제출 과정 속에서 이 부분 법령·지침 위반에 대해서 감사달라”고 요청했고, 최재해 감사원장은 “일단 한번 내용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