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투자 전문가 사칭해 1014억 챙겼다…5500명 울린 그들 수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제주경찰청

사진 제주경찰청

전문가를 사칭해 1000억원대 자산 투자 사기를 벌인 일당이 검찰에 송치됐다.

8일 제주경찰청은 투자리딩방을 운영하며 투자금을 편취한 혐의(사기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로 전직 조폭 출신 총책 30대 A씨 등 12명을 구속 송치하고 관리팀원 B씨 등 21명을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또 같은 혐의로 입건된 C씨 등 5명에 대해 수사 하고 있다.

A씨 일당은 지난 2020년 12월부터 지난 1월까지 가상화폐와 외국통화·금 거래 투자를 빙자해 5500명으로부터 투자금과 수수료 명목으로 1014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일당은 각자 역할을 나눈 후 불특정 다수에게 ‘보름 만에 3300만원 빚 청산’, ‘40대 주부 집에서 점심시간 20분 만에 3만8500원’ 등 내용으로 무작위 광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그리고 연락이 온 피해자를 ‘투자 리딩방’이라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초대했다.

사진 제주경찰청

사진 제주경찰청

이들이 그동안 불특정 다수에게 보낸 광고 문자메시지만 3600만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에게 오픈채팅방에서 가짜 투자 성공사례를 홍보하며 허위로 만든 자산 투자사이트에 가입하도록 유도한 이들은 위조된 투자전문가 자격증을 보여주며 안심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또 처음 한두 차례에 걸쳐 소액 투자를 권유, 실제 이익금을 돌려주며 피해자들을 현혹하고 더 큰 금액으로 재투자를 유도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실제 이들은 가상화폐 등에 대리 투자한 적이 없으며, 허위 사이트 내 실시간 수익률만 조작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피해자들이 투자금을 인출하려고 하면 수수료 25%를 추가로 요구했으며 돈을 입금받고는 온갖 이유를 들어 돈을 돌려주는 것을 회피했다.

이러한 수법에 속아 한 피해자는 8억원을 투자했다가 손해 본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 제주경찰청

사진 제주경찰청

일당은 서울에 본사를 두고 영업팀과 관리팀, 자금세탁팀으로 조직화해 범행했으며, 계좌추적을 피하기 위해 투자금 명목으로 받은 돈을 인터넷도박 수익금으로 위장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모르는 사람이 전화나 문자, SNS를 통해 투자를 권유하면 무조건 의심해야 한다”며 “투자금 환수하고 도피 중인 다른 피의자들을 검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