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커튼치기' 등 온갖 수법 동원… 中서 1조5000억원 짝퉁 밀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품 시가로 1조5000억원에 이르는 짝퉁 명품을 중국에서 밀수한 조직이 검거됐다.

7일 인천해양경찰서는 관세와 상표법 위반 혐의로 국내 밀수 총책 A씨(51) 등 17명을 불구속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밀수한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 사진 인천해양경찰서

밀수한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 사진 인천해양경찰서

이들은 명품브랜드 위조상품을 중국에서 인천항 등을 거쳐 미국·일본 등으로 가는 환적화물로 속여 국내로 몰래 들여오고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국내에 밀수품을 공급한 중국인 총책 B씨(50) 등 2명에 대해서는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A씨 등은 2020년 11월부터 2022년 9월까지 266회에 걸쳐 중국에서 5만5810상자의 위조상품을 밀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위조 상품의 정품 시가가 1조5000억원에 이른다고 추산했다.

경찰이 바꿔치기 수법으로 국내에 들여온 짝퉁 밀수 위조품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 인천해양경찰서

경찰이 바꿔치기 수법으로 국내에 들여온 짝퉁 밀수 위조품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 인천해양경찰서

조말론, 샤넬,디올 등의 향수와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의 가방 등 다양한 명품 브랜드가 위조 상품으로 만들어졌다.

이들은 중국에서 생산한 위조상품을 컨테이너 화물선에 환적화물인 것처럼 위장해 싣고 인천항 등으로 입항했다. 우리나라를 경유지로 하는 환적화물은 외국에서 외국으로 수출입되는 것으로 국내 통관절차를 피할 수 있다.

이후 환적화물의 분류와 운송이 이뤄지는 인천국제공항 자유무역지역에서 위조상품을 무단으로 빼돌렸다. 이어 무단 반출한 위조상품을 전국 각지로 운송하고, 위조상품을 수령해 온·오프라인에서 유통했다.

또 컨테이너 바깥쪽에는 정상 제품인 휴대폰 배터리 등을, 안쪽에는 위조상품을 숨기는 이른바 ‘커튼치기’ 수법을 사용했다.

이들은 조직적으로 역할을 분담해 위조상품을 국내에 몰래 들여오고 유통했다.

이들 조직은 중국에서 위조상품을 공급하는 총책, 환적화물로 속여 국내로 몰래 들여온 위조상품을 인천국제공항 자유무역지역 외부로 무단 반출시키는 밀수책, 반출된 밀수품을 국내 판매책 등에게 운송하는 운반책, 중국 총책과 운반책을 연결하고 자금을 관리하는 자금책, 위조상품을 수령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유통한 판매책으로 구성돼 있다.

중국에서는 생산과 밀반입을, 국내에서는 반출과 운반, 판매를 분담했다. 또 점조직으로 운영해 국내 밀수책과 자금책은 일면식도 없는 사이였다.

밀수품이 보관중인 창고. 사진 인천해양경찰서

밀수품이 보관중인 창고. 사진 인천해양경찰서

인천해경은 2022년 4월 해상을 통해 밀반입된 위조상품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같은해 9월 밀수 현장을 적발해 이들 조직에 대한 단서와 밀수품을 확보했다. 이어 국내 밀수 총책을 비롯한 자금책 및 판매책까지 수사를 확대하는 등 1년여에 걸친 끈질긴 추적 수사 끝에 국내 밀수조직 전원을 검거했다.

인천해경 관계자는 “해상 밀수는 해양 국경을 침해하고 국내·외 시장질서를 어지럽히는 범죄”라며 “밀수품 운반뿐만 아니라 밀수 산업을 주도하는 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밀수를 근절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