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1월 반팔티' 한국만이 아니다, 열돔에 갇힌 나라 8곳 어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구촌 곳곳에서 이상고온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낮 최고기온이 21~28도로 더운 날씨를 보인 2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가벼운 옷차림을 한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낮 최고기온이 21~28도로 더운 날씨를 보인 2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가벼운 옷차림을 한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2일(현지시간) 아시아 등 동반구를 중심으로 올해 11월 초 날씨가 관측 이래 11월 최고 기온을 경신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11월의 첫 이틀 동안 한국·북한·몽골·필리핀·튀니지·방글라데시·키프로스·몰타 등 동반구 8개국에서 역대 가장 더운 11월 날씨를 기록했다. 열돔이 형성돼 찬바람이 사라진 탓이다.

이 가운데 기온이 가장 높았던 지역은 필리핀이다. 지난 1일 섭씨 37도 가까이 치솟았다. 가장 낮았던 몽골의 기온은 섭씨 21도 정도였다. 이 시기 평균보다 약 10∼19도 더 높은 수치라고 WP는 전했다. 한국에서는 지난 2일 강릉의 날씨가 섭씨 29도로 가장 더웠으며 서울도 26도까지 올랐다.

중국은 국가 전체로 봤을 땐 11월 최고 기온을 넘어서진 않았지만, 많은 지역에서 해당 지역 기준 가장 더운 11월 날씨를 보였다. 일본에서도 지난 2일 최소 122개 지역이 자체 11월 최고 기온을 기록했으며 밤 최저 온도가 섭씨 30도를 기록한 지역도 있었던 것으로 관측됐다.

기후역사가 막시밀리아 노헤레라는 자신의 엑스(X) 계정에 "중국 기후 역사상 가장 극단적인 사건"이라고 적었다.

WP는 강한 가을 더위가 이번 주말까지 베트남과 말레이시아·중국·한국에서 이어지고, 일본에서는 이르면 다음 주 화요일까지 더위가 지속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WP는 가장 지속력이 강한 열돔들이 일본과 동아시아 근처에 몰려 있으며 중동과 북아프리카·유럽에도 일부 자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들어서 지구촌 곳곳에서는 이상고온 현상이 벌어지며 2023년은 지구 역사상 가장 더운 해로 기록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구 온난화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7년 이내에 한계점에 도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2일 미국 CNN 보도에 따르면 제임스 핸슨 미 컬럼비아대 교수(지구연구소장)는 다른 동료 과학자들과 함께 '옥스퍼드 오픈 기후변화' 저널에 발표한 논문에서 이같이 예측했다.

핸슨 교수는 1980년대에 기후위기에 대해 공개적으로 경종을 울린 첫 과학자로 알려져 있다.

핸슨 교수 연구팀은 이번 논문에서 극지방 빙핵과 나이테, 기후모델, 관측자료, 지질시대 자료 등을 종합해 지구가 우리가 이전에 알고 있는 것보다 기후변화에 훨씬 더 민감해졌다는 결론을 내렸다.

핸슨 교수는 "해수면을 현재 수준에 가깝게 유지하려면 지구를 실제로 식혀야 한다"며 '태양지구공학'을 제안했다.

태양지구공학은 지구 밖으로 태양광을 인위적으로 반사하거나 보다 많은 열이 우주로 빠져나가도록 하는 기술이다. 에어로졸(연무제)을 대기에 주입하거나 소금 입자를 구름에 뿌리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