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입장 밝혀라" 압박…특위 띄운 與, 메트로폴리탄 기세몰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시·도별 원외당협위원장 대표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시·도별 원외당협위원장 대표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이 ‘메트로폴리탄 서울’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2일 당내 특별위원회를 꾸린 데 이어 모호한 입장을 보이는 야당을 향해 “입장을 밝히라”라고 압박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수도권 주민편익 개선 특별위원회(가칭)’를 발족했다. 당초 태스크포스(TF) 수준으로 조직을 꾸리려다 폭넓은 논의와 추진력 확보를 위해 특위로 격상시켰다. 위원장은 부산 출신의 5선 조경태 의원이 맡았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조 위원장은 도시계획을 전공한 토목공학 박사 출신으로 5선을 역임하며 다양한 상임위를 거쳐 조정 능력이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당초 수도권 의원의 중용이 예상됐지만, 지역구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도시계획 전문성과 의정 능력을 동시에 갖춘 조 의원이 발탁됐다.

국민의힘은 특위가 구성되면 곧바로 당론을 모아 ‘서울시·경기도 관할구역 변경 법안’과 같은 특별법을 발의할 예정이다. 특별법은 일단 김포의 서울 편입을 담은 뒤 편입을 원하는 도시가 추가될 경우 새로 특별법을 발의하는 형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각을 세웠다. 민주당은 이날까지도 “생각 없이 툭 던졌다(이재명 대표)”라거나 “현실성 없는 졸속 편입안(홍익표 원내대표)”이라고 에둘러 비판할 뿐 ‘메트로폴리탄 서울’ 정책에 대해선 뚜렷한 입장을 취하지 않고 있다. 김기현 대표는 “민주당은 지금처럼 동문서답이 아니라 찬성인지 반대인지 입장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 도리”라며 “서울 인근의 김포와 유사한 도시에 대해서도 (서울 편입에 대해) 주민의 뜻을 모아오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김포시의 서울 편입 관련 민주당의 반응은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갑자기 전국적 행정대개혁을 꺼내 논점을 흐리거나 포퓰리즘, 국토 갈라치기라고 매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이 이번 편입 정책에 역술인 천공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선 “김포시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경기도 김포시를 서울특별시로 편입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1일 오후 경기도 김포시 거리에 현수막이 걸려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경기도 김포시를 서울특별시로 편입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1일 오후 경기도 김포시 거리에 현수막이 걸려있다. 연합뉴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원외 당협위원장 간담회에서도 메트로폴리탄 서울 정책에 대해 “행정 구역과 생활 구역이 일치되도록 경계선을 긋는 것이지 서울을 키우는 것이 아니다”라며 “마치 비수도권에 불이익 주는 것 같은 잘못된 프레임으로 민주당이 말하는데 현혹될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당초 이날 간담회는 보궐선거 참패 후 원외 당협위원장들로부터 쓴소리를 듣겠다는 취지로 마련됐지만, 회의 분위기는 정반대였다고 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밝은 분위기 속에서 김포 편입 등 총선 전략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여당의 움직임에 관련 지역도 호응하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구리시 발전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해 서울 편입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남시 국민의힘 당협위원회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날 오전까지 하남시민 2500명을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를 벌여 94.6%(2365명)가 ‘서울 편입에 찬성’ 의견을 밝혔다고 발표했다. 이창근 하남 당협위원장은 “(설문조사) 결과를 지도부에 전달하고 하남의 서울 편입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남은 이날 자체적으로 ‘하남 감일‧위례 서울 편입 추진위원회(가칭)’도 만들었다.

반면 일부 당내 인사는 반발하고 있다. 광명을 당협위원장을 지낸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은 이날 “김포가 서울로 편입된다면 대한민국 수도 서울은 북한과 맞대고 있는 전방 지역이 될 것”이라며 “국가 안보 차원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부 서울 당협위원장들도 “낙후된 기존 서울 지역 발전이 우선”이란 주장을 펴고 있다. 이준석 전 대표도 전날 “김포시민의 숙원사업은 지하철 5·9호선 연장인데, 서울로 편입되면 연장 사업이 어려워진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전날 “이미 메가 시티가 된 서울을 더욱 비대화시키고 수도권 집중 심화만 초래하는 서울 확대 정책은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했다.

반면 김포 서울 편입을 강하게 주장해온 홍철호 김포갑 당협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수도권이 어떻게 지방을 소멸시키느냐”며 “수도가 잘 되면 지방이 소멸하느냐”고 반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