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군대 가면 건강? BMI·중성지방 체크했더니...깜짝 놀랄 결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군대 갔다 오면 건강해진다”는 말을 실제로 입증하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역 예정 장병이 안내문을 보고 있다. 뉴스1

전역 예정 장병이 안내문을 보고 있다. 뉴스1

1일 병무청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병역판정 검사를 받은 병역의무자 약 61만명의 입대 이후 건강지표를 분석한 결과 주요 지표가 입대 전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병무청은 국군의무사령부와 함께 장병들의 병역판정 검사 당시와 상병 지급 때의 체질량지수, 혈압, 중성지방 등 건강지표를 비교했다.

먼저 체질량지수(BMI)의 경우 BMI 25 이상이었던 비만 그룹에서 BMI가 0.5 감소했고, BMI 18.5 미만 저체중 그룹에서는 0.2 증가했다. 전체 조사 대상자의 BMI는 0.7 증가했다.

병무청 관계자는 “저체중 그룹은 체중이 늘고 비만 그룹은 몸무게가 줄었다”며 “전체적으로 BMI가 늘어난 것은 운동량 증가로 근육량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입대 후 병역의무자들의 혈압도 정상 범위로 떨어졌으며 중성지방도 감소했다.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120㎜Hg 미만일 때를 정상 범위로 보는데 병무청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들의 평균 수축기 혈압은 126㎜Hg에서 120㎜Hg로 6㎜Hg(5%) 감소했다. 평균 중성지방(TG)은 115㎎/dL에서 83㎎/dL로 32㎎/dL(28%) 줄었다.

의무사령부는 “입영 이후 장병 건강이 향상된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입증한 최초의 연구”라며 “이를 바탕으로 병역의무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