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함께하는 금융] 시장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혁신성장테마 중심의 ETF 선제적으로 출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시장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혁신성장테마 중심의 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를 선제적으로 선보이며 지난해 4월 이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진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시장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혁신성장테마 중심의 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를 선제적으로 선보이며 지난해 4월 이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진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 강자다. 지난해 4월 처음으로 1위에 올라선 이후 지금까지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시장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혁신성장테마 중심의 ETF를 선제적으로 선보이며 시장 점유율을 늘려왔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06년 처음으로 TIGER ETF를 출시한 이후 국내 최초로 미국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를 내놓는 등 혁신성장테마형 ETF를 주도했다.

올해는 챗GPT 등 인공지능(AI) 열풍과 미국 대형 테크주의 실적 호조에 힘입어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TIGER 미국나스닥100’ 3종이 인기를 끌었다. 2차전지 관련주의 열풍으로 2차전지에 투자하는 TIGER ETF 4종은 모두 우수한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 ‘TIGER KRX2차전지 K-뉴딜레버리지 ETF’는 7월 한 달간 수익률 41.6%로 국내 상장된 ETF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최근에는 중국 정부가 한국을 단체관광 허용국에 포함했다고 밝혔고, 이에 따라 면세점·화장품·여행사 등 중국 관련 소비주가 향후 주도주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중국인 단체관광 재개 수혜가 예상되는 ‘TIGER 여행레저’ ‘TIGER 화장품’ ‘TIGER 중국소비테마’ 등 국내 유일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이 밖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AI, 로보틱스, 바이오, 우주항공 등 미래를 이끌 산업의 다양한 테마형 ETF를 출시했다. ‘TIGER 스페이스테크iSelect ETF’는 국내 우주항공·위성 및 AI·로보틱스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영역의 우주 산업을 아우르는 ‘스페이스테크’에 투자한다. 스페이스테크란 국가 주도의 우주개발사업이 민간기업으로 이전된 ‘뉴 스페이스 시대’를 구현하는 테크 산업을 의미한다. 이들은 2차전지 및 반도체에 이어 차세대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서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넥스트 빅 테마’로 주목받고 있다.

‘TIGER글로벌AI&로보틱스INDXX ETF’는 새로운 산업혁명을 이끌 AI와 로보틱스 분야의 글로벌 대표 기업들에 투자한다. 산업용 로봇 및 자동화, 서비스 로봇, AI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자율주행차 기업 등이 주요 투자 대상이다. 해당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 ETF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의 ‘Global X Robotics & AI ETF(BOTZ)’의 한국 버전이다. BOTZ는 글로벌 AI 기업과 로봇 산업에 투자하는 미국 대표 ETF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