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이콧하자" 만류에도…이재명, 내일 尹 사전환담서 '1분 발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8월 15일 부친 윤기중 명예교수의 빈소에서 이재명 대표의 조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8월 15일 부친 윤기중 명예교수의 빈소에서 이재명 대표의 조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에 직전 열리는 사전 환담 자리에서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0일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내일 시정연설 때 (이 대표가) 모임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전 환담회는 매년 시정 연설 직전 대통령이 전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국회를 방문한 대통령 및 5부 요인(대법원장·헌법재판소장·국무총리·중앙선거관리위원장·감사원장)과 각 당 지도부를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는 자리다. 지난해엔 시정연설을 보이콧한 민주당 지도부만 불참했다. 31일 사전 환담회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윤재옥 원내대표 민주당 이재명 대표·홍익표 원내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참석한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그간 공식 석상에 함께 참석할 때도 별도의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 지난해 10월 1일 국군의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3·1절 기념식, 4·19 혁명 기념식, 5·18 기념식, 5월 27일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 6월 6일 현충일 추념식, 8월 15일 광복절 경축식 등에서 마주쳤으나, 말없이 악수만 주고받았다. 이 대표는 8월 15일 윤 대통령 부친상에 조문한 자리에서도 간단한 위로만 전했다고 한다.

하지만 사전 환담회에선 참석자들이 간단한 인사말을 주고받는 게 관례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대화가 오갈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사전 환담회에서는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 발언을 거론한 뒤 “국회에 대한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은 국회 모독”이라며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민주당 관계자는 “대통령과 국회의장, 당 대표들 순으로 1분씩 모두발언을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간 민주당 내에서는 ‘이번 환담회도 보이콧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한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지금 같은 시기엔 원내대표가 가서 차 마시는 것도 아니라는 의견이 회의에서 나와, 지난주까지는 지도부가 참석하지 않는 기류였다”고 전했다. 이 대표가 제안한 ‘대통령-여야 대표 3자 회동’에 대통령실이 답을 주지 않는 상황에서 굳이 나설 필요가 없다는 게 불참론의 주된 근거였다.

이 같은 지도부의 반대 기류에도 이 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권 수석대변인을 따로 불러 “내일 사전환담에 참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3자 회동에 묵묵부답이지만, 상대의 행동을 보고 결정하기보단 국민을 바라보고 참석하기로 했다”며 “이 대표의 참석만으로 협치의 기회를 상대에게 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호스트가 김진표 의장인 만큼 정치적 계산을 떠나 매너의 문제라고 생각해 참석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사전 환담은 성사됐지만, 윤 대통령 시정 연설을 앞두고 어떻게든 항의해야 한다는 주장은 민주당에서 여전히 나오고 있다. 이날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신사협정은 본회의장 안에서 하지 않기로 했으니, 밖에서 피케팅을 하는 게 어떻겠느냔 의견이 있다”(박주민) “윤 대통령이 입장할 때 본 회의장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하자”(서영교 최고위원)와 같은 의견이 나왔다고 한다. 다만 일부는 “신사협정 해놓고 밖에서하자는 게 상식적인 주장이냐”(오영환) “홍 원내대표 첫 약속인 만큼 이번은 자제하자”(정청래 최고위원)며 반박했다고 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3.1절 기념식을 마친뒤 이재명 대표 등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절 기념식을 마친뒤 이재명 대표 등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31일 국회에서 내년 예산안을 설명하는 시정연설을 진행한다. 사전 환담회는 이보다 20분 전쯤 앞서 열릴 예정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국정 운영하면서 느낀 소회나 최근 상황에 대한 내용도 일부 포함될 수 있다”고 전했다. 사전 환담회와 관련해선 “국회는 국민의 대표 기관이기 때문에 지도자들과 만나게 되면 목소리를 잘 경청하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