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 증원 얼마나 원하나’ 조사 시작…수요 1000명 넘을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지역 및 필수 의료 혁신 이행을 위한 추진계획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지역 및 필수 의료 혁신 이행을 위한 추진계획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대 정원 확대를 위한 정부의 수요 조사가 시작된 가운데, 전국 의대 상당수가 증원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정원이 50명 이하인 ‘미니 의대’들은 30~60명 수준의 적극적 증원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 의대의 희망 증원 규모를 따지면 1000명을 상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9일 각 대학에 따르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지난 27일 의대가 있는 전국 대학에 공문을 보내 증원 수요 조사에 착수했다. 정부는 각 대학에 교수진 규모, 시설 확보 현황 등과 함께 원하는 정원의 최소치와 최대치를 제출하도록 했다. 증원 계획에 따라 의대 교수 1인당 학생 수, 학생 1인당 의대 시설 면적 등의 지표가 어떻게 바뀌는지도 파악해 적도록 했다. 정부는 당장 증원 여력이 있는 대학의 경우 2025학년도 정원에 반영하는 것을 우선 고려하고, 증원 수요는 있지만 교육역량이 추가로 확보돼야 하는 경우는 대학의 투자계획 이행 여부를 확인해 2026학년도 이후 단계적으로 증원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40개 의대 중 절반가량인 17개 ‘미니 의대’가 증원에 가장 적극적이다. 광역시인 울산의 유일한 의대이면서 정원이 40명인 울산대 의대가 대표적이다. 울산대 의대는 최소 80명에서 최대 100명까지도 증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김승후 울산대 의대 학장은 “우리는 교육을 담당하는 병원이 3곳(서울아산·강릉아산·울산대병원)이고, 2025년에 문을 열 울산 교육장도 새로 짓고 있다. 시설 규모나 교원 역량으로 봐도 당장 60명 증원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국립대가 없는 울산의 유일한 의대라는 점에서 다른 광역자치단체의 (대형) 국립대 의대 정도 규모는 돼야 한다는 게 울산시의 입장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전국 의대 정원 현황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교육부]

전국 의대 정원 현황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교육부]

정원이 40명인 대전 을지대 의대도 최소 80명 이상으로 확대를 희망한다. 을지대 의대 관계자는 “애초에 설계를 80명 정원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당장 증원해도 40명은 추가로 늘릴 수 있다”며 “다다익선이라 그 이상도 따져볼 순 있으나, 그 경우 교원·시설 확충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 한다. 최대치는 차주 회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수원 아주대(40명→80~120명), 경주 동국대(49→80~100명), 부산 동아대(49→80~100명) 등 대부분의 소규모 의대가 “교수진과 시설 모두 충분하다”며 대폭 확대를 바라는 상황이다. 앞서 조규홍 복지부 장관도 지난 25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교육을 더 효율적으로 하려면 최소 80명 이상은 돼야 한다는 전문가들 얘기를 대통령께 보고드렸다”고 밝힌 바 있어 미니 의대를 중심으로 증원이 배분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정원이 50명이 안되는 의대 17곳의 정원을 80명으로 맞출 경우 늘어나는 최소 인원은 510명이다.

현재 정원이 50명 이상인 의대들도 증원을 희망하는 건 마찬가지다. 특히 과거 교육부의 대학 구조조정 정책에 따라 정원을 감축했던 의대들은 이에 대한 복원은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고 보는 분위기다. 정원이 93명인 부산 인제대 의대 최석진 학장은 “2006년에 감축된 인원 7명은 회복해야 한다”며 “100명 이상으로도 늘리면 대학 입장에서는 좋겠지만, 그럴 경우 분반이 이뤄져야 해 투자비용이 훌쩍 늘어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에 위치한 가톨릭대 의대(정원 93명) 관계자는 “줄어든 것(7명)에 대한 복원은 당연히 해야 한다”며 “여러 지표로 보면 그 이상 증원 여력도 있지만, 수도권인 점 등 사회적인 맥락을 고려해 적정 규모를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지역에서 정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이화여대(76명)·중앙대(86명) 등도 증원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국립대인 서울대의 경우 유홍림 총장이 지난 24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필수·지역 의료공백 해소를 위해 (의대 증원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며, 구체적인 증원 규모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규모가 정해지고, 그 안에서 서울대가 어느 정도를 감당할 수 있는지 봐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