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청조도 썼나?…물만 닿아도 '빨간 두 줄' 가짜 임테기 막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체외진단 의료기기 표시 예시. 사진 식약처

체외진단 의료기기 표시 예시. 사진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가짜 임신 진단 테스트기 수입 차단에 나선다.

27일 식약처는 해외 직구 등을 통해 국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관세청과 협업해 중점 관리 대상 물품으로 지정하고 수입 통관을 차단했다고 밝혔다.

임신 진단 테스트키는 수정 후 약 7~10일 후부터 분비되는 융모성 성선 자극 호르몬을 소변에서 확인해 임신 여부를 알려주는 체외 진단 의료기기다.

최근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특별한 날이나 만우절 등에 장난을 칠 수 있다’며 가짜 임신테스트기가 팔리고 있다. 어떤 제품은 물이 닿으면 실제 임신테스트기처럼 두 개의 빨간 줄이 표시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식약처는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식약처가 인증한 테스트기만을 사용하고 제품 구매 시 반드시 제품 용기·포장의 ‘체외 진단 의료기기’ 표시를 확인, 인증된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체외 진단 의료기기는 의료기기 정보 포털에서 제품명, 모델명으로 검색하면 인증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씨와 결혼을 발표했다가 각종 의혹으로 헤어진 전청조씨 사건으로 가짜 임신테스트기에 관심이 모아졌다.

남씨는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전씨가 매번 포장지가 벗겨진 상태의 임신테스트기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온라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가짜 임신테스트기가 장난을 위한 소품에 그치는 것이 아닌 사기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