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손흥민처럼…‘후계자’ 이강인, 22세에 챔스리그 데뷔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6면

유럽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 데뷔골을 터뜨리고 기뻐하는 PSG 이강인. [AP=연합뉴스]

유럽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 데뷔골을 터뜨리고 기뻐하는 PSG 이강인. [AP=연합뉴스]

‘골든 보이’ 이강인(파리생제르맹)이 유럽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 데뷔골을 터뜨렸다.

이강인은 26일 프랑스 파리의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AC밀란(이탈리아)과의 2023~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본선 조별리그 F조 3차전에서 후반 24분 교체 출전해 경기 종료 직전 골을 터뜨리며 소속팀 파리생제르맹(PSG)의 3-0 완승에 힘을 보탰다.

이강인의 골은 PSG가 2-0으로 앞선 후반 44분에 나왔다. 워렌 자이르에메리의 컷백 크로스를 팀 동료 곤살루 하무스가 뒤로 흘리자 아크서크 부근에서 이강인이 왼발 땅볼 슈팅으로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이강인의 발을 떠난 볼은 상대 골대 오른쪽 구석에 꽂혔다.

지난 7월 PSG 유니폼을 입은 이강인이 12번째 공식 경기에서 넣은 마수걸이 골이자 유럽 챔피언스리그 데뷔 골이기도 했다.

PSG 동료들은 경기가 끝나자 이강인에게 축하 인사를 건넸다. 에이스 겸 간판스타 킬리안 음바페는 이강인의 얼굴을 감싸 쥐며 활짝 웃었다. 수문장 잔루이지 돈나룸마도 이강인을 안아주며 격려했다.

이강인은 만 22세 8개월의 나이에 챔피언스리그 본선 무대에서 골을 터뜨려 대표팀 선배 손흥민(토트넘)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손흥민은 레버쿠젠(독일) 소속이던 지난 2014년 10월 벤피카(포르투갈)와의 경기에서 한국인 챔피언스리그 최연소 데뷔골을 터뜨린 바 있다. 당시 나이가 22세 3개월이었다. 경기 수 기준으로는 이강인이 앞선다. 손흥민이 챔스 무대에서 10경기 만에 첫 골을 기록한 반면, 이강인의 첫 골은 7경기 만에 나왔다. 이강인은 발렌시아(스페인) 소속이던 지난 2019년 9월 18세 6개월의 나이에 유럽 챔피언스리그 본선 데뷔전을 치러 한국 선수 최연소 출전 기록을 갖고 있다.

AC밀란전에서 이강인은 패스 성공률 93%를 기록하며 후반 중반 이후 PSG의 볼 흐름을 주도했다. 15차례 패스를 시도해 그중 14번을 성공시켰다. 하프라인 아래까지 내려와 적극적으로 수비에 가담하기도 했다. 어떤 상황에서도 볼을 지켜내는 특유의 키핑 능력은 유럽의 강호 AC밀란을 상대로도 변함없었다.

경기 후 축구 통계 사이트 풋몹은 이강인에게 평점 7.6점을 줬다. 짧지만 굵은 활약을 높이 평가한 셈이다. 교체 선수 중 최고 득점이자 출전 선수 중 4번째로 높은 점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