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오늘 35일만에 당무 복귀…김기현 “여야 민생협치회담 하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이재명

이재명

이재명(사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최고위원회의 주재를 시작으로 당무에 복귀한다. 단식하다 건강 악화로 병원에 실려간 지 35일 만이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2일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당무에 복귀하면 민생에 좀 더 유능한 모습을 보이도록 당을 독려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다만 실제 행보는 당분간 정부·여당 비판에 초점이 맞춰질 가능성이 높다. “윤석열 정부의 경제 파탄 이슈를 정면으로 다뤄야 할 때”(이 대표 측 관계자)라는 인식이 뚜렷해서다.

이 대표가 복귀 후 ‘체포동의안 가결파 5인방’ 징계 청원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낼지 정치권은 주목하고 있다. 징계 청원엔 5만 명 이상이 참여해 지도부 답변 요건을 충족했는데, 최고위원들은 결정을 미루며 이 대표 복귀를 기다렸다. 그러나 당내에선 이 대표가 당 통합을 위해 징계 청원 처리를 무기한 보류할 것이라는 당내 전망이 많다.

이 대표 복귀를 하루 앞두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 대표에게 회담을 제안했다. 김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민생 국회가 되도록 여야 대표 민생 협치 회담을 개최하자. 언제 어디서든 형식,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야당 대표와 만나겠다”고 말했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쇄신책 중 하나로 민생 드라이브를 거는 상황에서 김 대표가 ‘민생 협치’ 카드를 승부수로 띄운 것이다.

실제 회담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민주당은 회담 제안에 특별한 입장을 내지 않았다. 김 대표는 이미 수차례 이 대표에게 회담을 제안했지만,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역으로 제안하는 방식으로 응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