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찬대 "'이재명, 가결파 징계 않는다'는 보도는 사실과 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9일 이재명 대표가 '체포동의안 가결파 의원들을 징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했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찬대 공동위원장이 지난 18일 국회에서 검사범죄대응태스크포스 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찬대 공동위원장이 지난 18일 국회에서 검사범죄대응태스크포스 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최고위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징계하지 않기로 결정한 적도, 그렇다고 징계를 하겠다고 결정한 적도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가 이 문제에 대해 의사를 전달해 왔는지에 대해선 "이 대표가 징계와 관련된 논의 시기를 홀드(보류)하자"라는 뜻을 전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최고위원은 "이번 주에 이재명 대표 복귀를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커 다음 주쯤 복귀하지 않을까 예상하지만 봐야 할 것 같다"고 부연했다.

이에 진행자가 "이재명 대표가 징계할 요량이면 굳이 그럴 이유가 없다. 통합을 선언하기 위해 홀드한 것 아닌가"라고 묻자 박 최고위원은 "절차적 부분 때문에 그런 것 같다"고 했다.

박 최고위원은 "당원 5만명 이상이 청원하면 일반적인 절차에 따라서 당 윤리위에 회부하게 돼 있다"며 "회부를 위해선 최고위원회에 보고 돼야 하고 실무진에서 보고하면 바로 윤리위에 회부해야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 정무적으로 붙잡는 경우도 있다"며 "경우에 따라 최고위 결정으로 5만명 이상 당원이 청원했어도 윤리위에 넘기지 않을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표가 다음 주 중 복귀하면 정무적 판단 결정도같이 해야 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단식 후 회복 중인 이 대표의 공백이 길어지면서 당내에서 '가결파' 징계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지만, 결국 이 대표의 결정에 달렸다는 게 결론이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최고위원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 대표가 가결파 의원들을 징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언급 "사실과 다르다"며 "지도부는 가결파를 구별할 수도 없고 구별한 들 어떤 조치와 처분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색출' 가능성엔 선을 그었다.

녹색병원 퇴원 이후 이 대표는 줄곧 강서구청장 재보궐선거 유세 과정,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여러 차례 '통합'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포용에 무게가 실린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