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응천 “이재명, 검찰 리스크 해소…총선 전 선고도 변수 안 돼”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17일 오후 경북 안동시 경상북도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17일 오후 경북 안동시 경상북도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명계’로 꼽히는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의 사법리스크에 대해 “이제 거의 해소됐다”고 분석했다.

조 의원은 17일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남은 것은 수원으로 어제 이송된 대북송금 플러스 경기도 법카 엮어서 영장을 비회기 중에 할까 말까 그 정도 한 번 남아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이제 법원 리스크다. 어제 위증 교사 불구속 기소가 됐고, 또 그 며칠 전에 백현동 건 기소돼서 총 4건에 대해 3개의 재판을 지금 받아야 하지 않나. 공직선거법까지 그러면 일주일에 사나흘 재판 받으러 다녀야 할 건데 당국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또 위증 조사 같은 거 공직선거법 이거는 총선 전에 아마 1심 선고가 나올 수 있는데 결과에 따라 한 번 출렁거릴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러면서도 조 의원은 “그렇지만 이 대표 체제의 변수는 안 될 거라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조 의원은 “‘원 보이스’의 지도부하고 혁신회의로 대표되는 원외 그룹, 또 강성 지지층 이 세 축이 딱 받쳐주고 있지 않나. 당분간 그 체제로 갈 것”이라면서 계속 이 대표 체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그는 “지금까지는 어쨌든 계속 ‘방탄 리스크’라는 조롱을 받으면서도 이 대표 체제 보위 유지에 모든 힘을 다 기울여 왔고 민생은 등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눈앞에 닥친 큰 문제들이 있는데 여기에 대해 정치권이 하나도 해법을 내놓고 있지 않다”면서 민주당에 대해 일갈했다.

그러면서 “당이 전면적으로 혁신하고 민심에 다가가려는 진정한 모습을 보이느냐, 이게 총선의 해법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 의원은 “그리고 꼭 대표를 옹호하는 쪽과 대표에 비판적인 쪽 갈라가지고 따로 대접할 게 아니고 어쨌든 모두 다 당을 위하고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됐는데 그 표출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게 좋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대외적으로는 겸손함, 반성 이런 걸 강조하고 내부로 껴안고 통합하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 같은데 속내는 지금 그런 것 같지 않다”고 친명계의 태도를 꼬집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9일 저녁 서울 강서구 발산역 일대에서 열린 진교훈 강서구청장 후보의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9일 저녁 서울 강서구 발산역 일대에서 열린 진교훈 강서구청장 후보의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특히 그는 정성호 의원이 최근 ‘당 대표 사퇴를 주장하거나 분당 주장하거나 당 대표 사당화 등 근거 없는 비판으로 당의 단합과 정상적 당무 집행을 저해하는 행동에 대해선 징계가 필요하다’고 발언한 데 대해선 정면 반박했다.

조 의원은 “지금 대표 리스크 때문에 우리 당 경쟁력이 저평가되고 있고 사당화가 심화돼서 이게 과연 민주정당이 맞느냐라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어 이걸 그만하라고 하는 거고 이건 애당심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이러면 안 된다는 얘기도 못하게 하려는 건가. 이건 민주정당이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남국 무소속 의원도 겨냥했다. 그는 “김 의원이 요즘 자꾸 당무에 관여하고 SNS에다가 당 관련한 가결파에 대해 비난한다든가 한다. 무소속임에도 불구하고 과연 이 사람 지금 무소속 맞나 싶다. 이러니까 위장 탈당이라고 하는 것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전체회의로 회부해서 윤리위 전체위원들 의사를 물어 제명 조치 여부를 빨리 결정하는 게 맞다. 내년 총선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